뷰페이지

“6자회담 재개 조건에 휴전협정 준수도 포함”

“6자회담 재개 조건에 휴전협정 준수도 포함”

입력 2010-12-17 00:00
업데이트 2010-12-17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일이 요구하는 6자회담 재개조건이 기존에 알려진 것과 약간 다르다고 아사히신문이 17일 서울발로 ‘익명의 회담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한.미.일 3국은 지난 7일 워싱턴에서 6자회담을 재개하기 위한 5개 항의 전제 조건에 합의했다.이 전제 조건의 내용에 대해 아사히신문은 최근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UEP) 중단,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 복귀,2005년 9.19 공동성명 이행 확약 등이라고 보도했고,이후 여기에 핵시설 모라토리엄 선언이 포함되지 않았겠느냐는 관측이 나돌았다.

 하지만 아사히신문은 17일 5개 조건은 UEP 중단 외에 IAEA 감시요원 복귀,2005년의 6자회담 공동성명 준수,한국전쟁 휴전협정 준수,탄도미사일 발사 보류 등이라고 전했다.

 이중 휴전협정 준수는 최근에 일어난 북한의 연평도 공격과 같은 사태를 염두에 두고 집어넣은 것으로 풀이된다.

 아사히신문은 또 다이빙궈(戴秉國) 중국 국무위원이 지난 9일 방북했을 때 이같은 한.미.일의 요구를 북측에 전했지만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어느 것 하나 명확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적었다.

 UEP 중단 요구에 대해서는 “핵을 평화적으로 이용할 권리는 어느 나라에나 있다”고 일축했고,거꾸로 “제재의 모자를 쓴 채로 대화에 응할 수는 없다”며 유엔의 제재가 해제돼야 6자회담에 복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것이다.

 또 중국이 요구하는 6자회담 수석대표 긴급회동도 거부하지는 않았지만,“다른 참가국이 나오면 참가하겠다”며 한.미.일이 먼저 양보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보도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