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충청 과학벨트’ 진통

민주 ‘충청 과학벨트’ 진통

입력 2011-01-27 00:00
업데이트 2011-01-27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이 당론으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충청권 유치를 채택한 데 대해 당내 불협화음이 일고 있다.

손학규 대표는 26일 충북 청주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충청권에 과학비즈니스벨트를 조성하겠다는 약속과 당론을 지킬 것임을 다시 한번 분명히 밝힌다.”고 재천명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1일 충청도 출신인 변재일 의원이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시에 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를 명시한 특별법을 발의, 일주일 만인 30일 의원총회를 열어 당론으로 채택했다.

이날 회의에는 공교롭게도 박지원 원내대표, 정동영·정세균·박주선 최고위원 등 호남 출신 4명 전원이 다른 일정을 이유로 불참했다. 광주 등 호남권에서 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를 호소하는 데다 지역 의원들이 호남 유치를 위한 법안 발의 움직임을 보이면서 지역 정서를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21일 손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광주에 내려가 ‘대승적 양보론’을 설파하며 지역 정서를 달랬지만 갈등은 여전한 상태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과학비즈니스벨트는 당론으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라면서 “대통령의 공약은 당연히 지키는 게 맞지만 방향이 잘못됐으면 수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광주 등 지지 기반에 매번 양보를 요구하는 건 언제든지 표를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당 지도부의 오만”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사를 통해 사업경쟁력이 있는 곳에 유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캐스팅보트’인 충청권의 민심을 대변하는 정도를 넘어 민주당이 특정 지역에 사업 유치를 당론으로 결정하는 건 ‘역차별’이라는 논리다.

비호남권 출신의 한 의원은 “왜 대통령의 공약을 우리가 당론으로 책임을 지느냐.”며 불만을 표시했다. 하지만 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를 위한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공개 입찰을 하더라도 호남 지역이 선정이 되지 않을 수 있어 자칫 ‘명분’과 ‘실리’를 동시에 잃을 수 있다는 시각도 제기돼 진통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1-01-2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