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에 ‘스파이’ 침입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에 ‘스파이’ 침입

입력 2011-02-19 00:00
업데이트 2011-02-1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네시아 특사단이 국내에 머물던 숙소에 괴한이 침입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18일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전 9시27분께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 묵고 있던 인도네시아 대통령 특사단 숙소에 괴한 3명이 들어와 있다가 발각되자 달아났다는 신고가 이날 오후 접수됐다.

남자 2명과 여자 1명으로 구성된 괴한들은 대통령 특사단 숙소에 들어와 특사단 일행의 노트북 PC를 만지다 우연히 마주친 특사단 일행과 마주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을 목격한 특사단 관계자는 ‘방에 들어오니 괴한 3명이 서 있어 깜짝 놀랐다. 괴한들도 사람이 들어오니 놀라 방에 있던 노트북 2대 중 1대는 그대로 방에 두고 1대는 가지고 복도로 나갔다가 돌려주고 도주했다’고 경찰에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신고를 접수하고 나서 ‘이들이 USB 장치를 노트북에 꽂았는지, 꽂았다면 어떤 자료를 복사했는지를 조사해달라’는 특사단 측 요청에 따라 해당 노트북 2대를 제출받았으나 ‘노트북 내 어떠한 정보에도 접근을 원치 않는다’는 반환 요구에 따라 그대로 소유자에게 돌려줬다.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와 기업 인사 50여명으로 구성된 특사단은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인도네시아 중장기 경제개발 계획을 설명하고, 인프라와 교통 부문 민관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경찰은 이들이 무기 수출입 협상 등에 대한 정보를 빼내기 위해 특사단 숙소에 침입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인도네시아 특사단과 호텔 관계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괴한들이 노트북을 통해 정보를 빼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한국인일 가능성에 대해 수사를 계속하는 한편 호텔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 등을 통해 범인에 대한 수사망을 좁힐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인도네시아인인 목격자 입장에서 통상적으로 보아 (괴한들이) 흑인이거나 백인이면 따로 진술한 바가 있었을 텐데, 그런 이야기를 하지 않아 동양인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인도네시아 측으로부터 사실 확인이나 협조 요청을 받은 적이 없는 상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