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운찬 뜨면 박근혜 독주 흔들린다?

정운찬 뜨면 박근혜 독주 흔들린다?

입력 2011-03-17 00:00
업데이트 2011-03-17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親李 ‘분당 을’ 정 前총리 고집 왜

한나라당 내 핵심 친이(친이명박)계가 ‘정운찬 카드’를 고집하고 있다.

정 전 총리는 지난 15일 마감된 4·27 재·보선 공천 신청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가 분당을에 딱 맞는 인물이라는 목소리는 여전히 크다.

원희룡 사무총장은 16일 “공천 신청자 중 적임자가 없으면 당헌에 따라 전략공천을 할 수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 전 총리 영입에 공을 들여온 이재오 특임장관 측도 “이젠 당이 알아서 할 일”이라고 밝혔다. 정 전 총리 출마를 반대하던 홍준표 최고위원도 이 장관의 설득으로 찬성으로 돌아섰다.

친이계가 ‘정운찬 카드’를 고집하는 이유는 그의 쓰임새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우선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의 ‘간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친이계가 대부분인 수도권 의원들 사이에선 “안상수 대표나 차기 대표로 거론되는 영남 중진들을 내세워서는 수도권에서 어필할 수 없다.”는 위기감이 퍼져 있다. 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정 전 총리가 주장하는 초과이익공유제가 수도권 정서에 잘 맞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가 개헌 불씨를 살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한 친이계 의원은 “만일 민주당에서 손학규 대표가 출마해 정 전 총리에게 패하면 야권에서 가장 강력하게 개헌을 반대해온 차기 주자가 꺾이는 것”이라면서 “이렇게 되면 야권의 개헌론자들과 협상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경기지사를 지낸 손 대표가 나서면 ‘제1야당 대표를 살려야 한다’는 바람이 불어 우리가 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친이계들은 또 정운찬의 부상이 ‘박근혜 독주’ 구도를 흔들 것으로 보고 있다. 수도권의 한 초선 의원은 “정 전 총리가 국회에 들어와 친이계들의 힘을 얻어 경제 문제 등 핵심 이슈를 주도하면 상황이 많이 바뀔 것”이라면서 “그가 대선 주자나 당 대표가 되지 않더라도 친이계 입장에선 행동 반경이 넓어지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진석 청와대 정무수석은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분당을 공천 문제와 관련, “청와대가 무슨 방향을 정하거나 인물을 특정해서 밀고 당기는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또 “범여권에서 힘겨루기를 한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창구기자 window2@seoul.co.kr
2011-03-17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