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대통령, TK 민심 다독이기

李대통령, TK 민심 다독이기

입력 2011-04-16 00:00
업데이트 2011-04-16 1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북 상주서 TK인사 100여명과 오찬간담회”TK지역 소프트한 산업 유치.발전해야”

이명박 대통령이 16일 경북 상주를 방문해 TK(대구.경북) 지역 유력 인사들과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상주에서 열린 자전거 축전 개막식에 참석하는 길에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로 상심이 큰 TK 지역 민심도 달래고자 간담회 일정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구.경북이 지역의 특성에 맞는 산업을 잘 선택해 미래 세대를 위한 기반을 닦아 달라고 당부하면서 정부도 이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특히 이 대통령은 “대구.경북이 소프트한 면에서 발전해야 한다”면서 “작은 것을 만들어서 돈을 비싸게 받는 그런 쪽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중후장대한 산업이 들어오는 도시는 거칠다. 욱하는 성질 갖고는 소프트한 산업을 하기 힘들다”면서 “기업이 굉장히 예민한 곳으로, 어디에 가서 투자할 것이냐 (결정)할 때 그 도시의 환경과 굉장히 밀접하다”고 말했다.

또 “우리 도시가 과연 정치도시냐, 경제도시냐 하는 특색을 정해야 한다”면서 “정치 도시도, 경제도시도, 과학도시도 아니면 정착이 안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구.경북은 정말 뿌리내릴 산업을 찾아내야 한다”면서 “지금 싹이 트려고 하는 것이므로 이때가 매우 중요하다. 소프트한 산업을 유치하려면 도시 분위기가 소프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대구.경북이) 소프트하게 가려는 열의가 굉장히 강한 것 같다”면서 “반도체가 아무리 커도 의료산업보다 규모가 작다. 첨단의료 관련 비즈니스가 세계 반도체 시장의 2배가 된다. 갈 길이 다 보이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밖에 이 대통령은 대구.경북에 섬유와 같은 전통산업 비중이 큰 점을 고려한 듯 “사양 산업은 없다”며 시대 변화를 잘 읽어 미래 세대를 위한 현명한 선택을 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김관용 경북지사와 김범일 대구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비록 신공항과 상관없이 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지사는 “어려운 때이지만 전적으로 박수를 보내고 따르겠다. 우리 손으로 선택한 지도자이기에 그렇다”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과학비즈니스벨트를 TK 지역에 유치해달라는 듯한 취지의 발언도 했다. 그는 “우리 세대와 자식들에게까지 세계 전선에서 경쟁하며 살 수 있도록 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 시장도 “안타깝고 좌절의 분위기도 있지만 대통령을 끝까지 사랑하고 밀어드리는 일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공항이 됐으면 (환영인파가) 10배는 많이 나왔을텐데”라며 다소 서운함이 섞인 농담을 하기도 했다.

오찬에는 두 광역단체장 외에도 성백영 상주시장, 한나라당 이인기, 이철우, 성윤환 의원 등을 비롯한 관계, 교육계, 언론계 등 TK 지역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맹형규 행정안전 장관, 정종환 국토해양 장관이, 청와대에서는 정진석 정무수석, 권재진 민정수석, 홍상표 홍보수석, 김두우 기획관리실장, 이동우 정책기획관 등이 배석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상주 북천시민공원에서 개막한 제3회 대한민국 자전거 개막식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

이날 이 대통령의 TK 방문은 신공항 건설 백지화 이후 이뤄진다는 점에서 비우호적인 기류가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었지만, 막상 이 대통령이 도착해보니 환영의 분위기가 많았다.

이 대통령은 당초 오후 12시20분부터 오찬간담회에 참석할 예정이었지만 행사장인 상주시청 앞 연도에 학생과 지역주민 등 1천500여명이 나와 환영하는 것을 보고 버스에서 하차, 200m 가량을 걸어가며 일일이 악수를 하느라 간담회 시작 시간이 30분 늦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