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끈후끈 ‘投위터’

후끈후끈 ‘投위터’

입력 2011-04-22 00:00
업데이트 2011-04-22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27 재·보선이 박빙으로 치닫으면서 트위터도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리트위트(RT·재전송)를 통한 투표율 제고 열기가 특히 활발하다.

지난 18일 저녁 문용식 나우콤 대표는 자신의 트위터에 “투표해야 할 직원들에게 2시간 유급휴가를 주기로 했다.”는 글을 올리자 많은 파워 트위터 이용자들이 이를 리트위트해 순식간에 퍼졌고, 다른 기업들도 속속 동참했다. 이런 여론을 바탕으로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한 상시 선거운동을 허용하도록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지난 19일부터는 부재자 투표용지를 받은 유권자들의 투표용지 ‘인증샷’이 리트위트 물결을 타고 있다.

최근에는 한 트위터 이용자가 “충북 제천 투표에 참가하고 인증샷을 지참하신 고객님께 홍삼액을 30% 할인된 가격으로 드리겠다.”는 글을 올려 선거관리위원회가 조사에 나섰다. 선관위는 21일 “순수한 판매촉진 활동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정당·후보자와 연계됐거나 특정 선거구민 또는 특정 계층만을 대상으로 이익을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하면 위법”이라고 밝혔다.

누리꾼을 잡기 위한 후보자들의 인터넷 홈페이지 경쟁도 볼 만하다. 경기 성남 분당을에 출마한 민주당 손학규 후보의 홈페이지는 트위터·페이스북과 바로 연동된 게 특징이다. 배너형 트위터로 그의 생각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팔로어(구독자) 확보가 용이하다. ‘지인찾기’, ‘손학규 후원 안내’ 등 팝업창을 띄워 지원을 유도하기도 한다.

한나라당 강재섭 후보의 홈피는 당명을 숨긴 손 후보와 달리 당을 강조한다. 오프라인 보수 지지층이 탄탄한 만큼 홈피도 필요한 정보만 압축해 올려 놓았다.

이창구·강주리기자

window2@seoul.co.kr
2011-04-2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