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귀순자 4명 송환’ 적십자접촉 제의

北 ‘귀순자 4명 송환’ 적십자접촉 제의

입력 2011-04-22 00:00
업데이트 2011-04-22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지난 2월 표류 뒤 남측으로 귀순한 4명의 송환문제를 협의할 적십자 실무접촉을 하자고 재차 요구했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22일 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북측 조선적십자회가 대한적십자사 앞으로 귀순자 4명의 대면확인과 송환문제를 협의할 적십자 실무접촉을 하자는 내용의 전통문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북측은 지난달 30일과 지난 1일에도 같은 취지의 전통문을 보내 적십자 실무접촉을 제의했었다.

천 대변인은 “북측이 주장하는 대면방식은 적절하지 않으며 인도주의와 자유의사에 따라 귀순을 결정한 4명의 송환문제를 협의하는 것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이미 밝힌 바 있다”며 북측의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천 대변인은 다만 “귀순자 4명의 자유의사를 우리 측 지역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확인시켜 줄 용의가 있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2월5일 어선을 타고 서해 연평도 인근 북방한계선(NLL)을 통해 남하했던 31명 가운데 귀순자 4명을 제외한 27명은 표류 50일 만인 지난달 27일 오후 서해를 통해 북측으로 송환됐다.

귀순자 4명은 경기 시흥의 중앙합동신문센터에서 신문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합동신문센터 조사는 일반 탈북자들도 국내 입국 후 거치는 과정이다.

북측의 조선적십자회 중앙위는 19일 진상공개장에서 “기상악화로 표류하던 우리 배와 주민을 강제납치해 억류하고 귀순공작에 매달려 일부는 끝내 송환하지 않았다”며 남측을 비난했다.

또 송환된 북측 주민들은 21일 평양 인민문화궁전 기자회견에서 자신들의 표류를 납치라고 주장하며 남측이 자신들을 상대로 귀순공작을 펼쳤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사실무근”이라면서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