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최전방부대서 전단 살포날 오발사고

軍 최전방부대서 전단 살포날 오발사고

입력 2011-04-22 00:00
업데이트 2011-04-22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목 및 대변인 발언 수정>>”K-6 기관총 3발 北으로 발사..오발사실 즉각 통보”

민간단체가 대북 전단지를 살포한 지난 15일 경기도 연천군 최전방부대에서 북측을 향해 오발 사고를 낸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22일 “지난 15일 중부전선 연천 지역에서 우리 군부대가 상황 조치 훈련 중 K-6 기관총(12.7㎜) 3발을 오발했다”면서 “현지 부대에서는 즉각 대북방송을 통해 오발 사실을 두 차례에 걸쳐 북측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총탄은 북측을 향해 날아갔으나 북측의 대응 사격은 없었다”면서 “전단을 뿌린 지역과 사고가 난 지역은 다른 곳”이라고 말했다.

오발 사고는 공교롭게도 북한 김일성 주석의 99번째 생일에 발생했다.

이와 관련해 남북장성급회담 북측 단장(수석대표)은 이날 오전 9시30분 대남 통지문을 통해 남측의 대북전단 살포행위에 대해 전면적으로 조준격파 사격할 것이라고 위협하면서 “남측이 15일 오후 7시38분에 516헌병 초소에서 우리(북) 측을 향해 12.7㎜ 대구경 기관총을 마구 쏘아대는 군사적 도발을 감행했다”고 밝혔다.

북측이 우리측 대북전단 살포 원점을 조준격파 사격할 것이라고 위협하는 상황에서 발생한 최전방 부대 오발사고는 자칫 총격전으로 이어질 뻔했다는 지적이다.

북측은 이번 전통문에서 “조준격파 사격 범위를 임의의 시각에, 임의의 지역에 가하는 전면 격파사격으로 넓히게 된다는 것을 정식으로 통고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민간단체가 여러 곳을 옮겨다니면서 전단을 살포하기 때문에 북측이 선택하는 아무 장소에서 사격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면서 “적의 특이동향을 예의 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