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비대위·새 원내대표 ‘투톱체제’ 예고

與 비대위·새 원내대표 ‘투톱체제’ 예고

입력 2011-04-29 00:00
업데이트 2011-04-29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도부 총사퇴 안팎

4·27 재·보선 완패가 한나라당 지도부의 전격적인 물갈이를 몰고 왔다. 28일 안상수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단의 총사퇴 결단에 따라 비상대책위원회와 새 원내대표단에 의한 ‘투톱 체제’가 예견됐다.

●원내대표 경선 6일로 연기

하지만 당내 이견이 봇물 터지듯 흘러나오고 있어 앞길을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당초 다음 달 2일로 공지됐던 원내대표 경선도 논란 끝에 6일로 연기됐다. 원희목 대표비서실장은 이날 밤 “안상수 대표가 소장파가 요구해온 의원 연찬회를 2일 열고, 원내대표 경선은 6일로 미루기로 했다.”고 밝혔다.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는 당내 혼란상을 여실히 보여줬다. 회의 시작 30분 전인 오전 8시 30분 비공개 티타임이 열린 대표실 문 밖으로 고함 소리가 새 나왔다. 험악한 분위기가 이어지자 안형환 대변인은 이례적으로 기자들에게 대표실에서 나가 줄 것을 요구했고, 티타임은 50분 동안이나 이어졌다.

●최고위원회의 고성 오가

한 참석자는 “안 대표가 책임지겠다는 의사를 표명하자 일부 최고위원이 ‘국민에게 마무리하는 의미의 후속조치를 내놓아야 하는 것 아니냐. 이렇게 그만두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김무성 원내대표가 먼저 “당 안팎 여론을 감안해 다음 달 2일로 공지된 원내대표 경선을 연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하자, 안 대표는 “강행하겠다. 이제 그만두겠다는데 이것까지도 발목을 잡느냐.”고 목소리를 높였고, 정두언 최고위원이 “누가 발목을 잡았느냐.”고 맞받으며 언성을 높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안 대표는 얼굴이 붉게 상기된 채로 회의장에 들어와 ‘최고위원 사퇴와 비대위 구성’을 선언한 뒤 곧바로 회의를 끝내버렸다.

오후 소집된 긴급 비공개 의총에서도 원내대표 경선 연기 찬반논쟁이 재연됐다. 두 시간 넘게 격론을 벌인 끝에 표결까지 벌였다. 참석 의원 90명 가운데 연기하자는 의견이 44명, 반대가 43명이었다. 나머지 3명은 기권했다. 연기 의견이 대세를 이루자 결국 안 대표는 이를 수용했다.

이런 과정에서 소장파 의원들은 경선 연기와 의원연찬회 소집을 요구하는 연판장을 돌려 79명의 동의를 얻어냈다. 당 전체 171명 가운데 과반수에 육박해 서명한 의원들이 동시 불참해 버리면 의결정족수 미달에 의한 경선 무산도 가능하다. 이들은 친이(이명박)계 3선인 안경률·이병석 의원, 친박(박근혜) 성향 중립계인 황우여(4선)·이주영(3선) 의원 등 ‘4파전’ 양상으로 굳어진 현재 원내대표 경선 구도로는 당 쇄신 의지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반대한다. 6월 말로 예정된 전당대회에도 이런 기류가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젊은 대표론’도 급부상하고 있다.

한편 안 대표는 이번 주중 조율작업을 거쳐 비대위 구성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다만 당내에선 비대위 구성부터 변화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는 ‘새 얼굴론’과 단순히 전당대회 준비기구로서의 역할론이 맞서, 조율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홍성규기자 cool@seoul.co.kr
2011-04-2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