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합리적 공천땐… 총선 맡을 수도”

“합리적 공천땐… 총선 맡을 수도”

입력 2011-05-10 00:00
업데이트 2011-05-10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사귀국 박근혜 행보 촉각

이미지 확대
대통령 특사로 유럽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한나라당 박근혜(얼굴) 전 대표의 향후 움직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4·27 재·보선과 지난 6일의 원내대표 경선 결과가 당의 쇄신 필요성과 박 전 대표의 역할론에 더욱 힘이 실리는 이유다.

당장 박 전 대표의 행보가 눈에 띄게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친박계 의원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그러나 전면에 나서지만 않을 뿐 ‘정중동’의 행보는 활발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친박 성향의 신임 원내지도부가 선출된 것에도 의미가 더해진다. 한 재선 의원은 9일 “신임 원내대표단이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박 전 대표의 의중을 묻지 않겠느냐.”면서 “간접적으로 박 전 대표의 생각이 투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은 “이제부터는 물밑에서 지지자들을 챙기고 주요 현안에 대한 언급을 서서히 늘려갈 것”이라면서 “특히 박 전 대표의 관심사인 복지 분야에 주안점을 두고 구체적 구상들이 드러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전 대표가 당에서 중심 역할을 맡는 것은 내년 총선쯤이 될 것으로 보인다. 총선에서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서병수 전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박 전 대표의 본격적인 활동 시점에 대해 “이번 정기국회가 끝나고 내년 총선을 준비하는 단계부터”라고 말했다. “재·보선과 지방선거는 중간평가의 성격이어서 당을 중심으로 치러야 하지만 내년 총선은 정권 재창출이라는 목표가 걸려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 전 최고위원은 또 “박 전 대표가 선거대책위원장 역할을 맡을 수도 있다고 본다.”면서 “다만 박 전 대표가 나설 수 있는 환경이 사전에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공천과정을 그 ‘환경’으로 지목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유럽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는 15일 이후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회동이 중요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측근 의원들은 지난해 8월 회동 당시 정권 재창출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던 것에서 보다 진전된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기대하고 있다.

한편 박 전 대표는 전날 트위터에 “여러 나라를 경유하며 일정이 빡빡했지만 우의를 다지고 실질적 협력 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던 보람 있는 방문이었다.”며 특사 활동의 소회를 남겼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11-05-10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