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스텔스기, 美 최상급 전투기에 필적”

“中 스텔스기, 美 최상급 전투기에 필적”

입력 2011-05-10 00:00
업데이트 2011-05-10 1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임스타운재단 “F-22에 필적..F-35보다 우월”

중국이 개발 중인 차세대 스텔스 전투기 ‘젠(殲)-20(J-20)’이 속도, 스텔스 기능, 파괴력 등 측면에서 미국 최상급 전투기에 필적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고 미 ABC뉴스가 9일(현지시각) 전했다.
이미지 확대
중국의 차세대 스텔스기 ‘젠-20’
중국의 차세대 스텔스기 ‘젠-20’


워싱턴에 있는 국방정책 싱크탱크 ‘제임스타운 재단’은 지금까지 공개된 젠-20 관련 정보를 토대로 한 분석에서 이 전투기의 주요 성능 대부분이 미국의 F-22A 랩터와 경쟁할 수 있고 F-35(조인트 스트라이크 파이터)와 비교하면 주요 성능 대부분이 우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대당 생산가가 1억3천750만달러에 달하는 F-22 랩터는 레이더망을 무력화시키는 스텔스 기능과 공중 기동의 범위를 크게 확장할 수 있는 이동형 엔진 부스터, 무기를 외부에 노출하지 않는 독특한 외장 등 차별화된 성능을 토대로 기존 전투기를 압도하는 성능을 지녔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아직 실전에 배치된 적은 없지만, 미 공군과 개발사인 록히드마틴은 이에 필적할 만한 스탤스 전투기는 현재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보다 저렴한 F-35는 록히드마틴이 공군과 해군을 위해 개발 중인 다목적 스텔스 전투기로 공대공 전투가 아닌 지대공 전투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제임스타운 재단은 보고서에서 젠-20이 자체적으로 미 대륙에 공격을 가할 수는 없지만, 역내 미군 기지 및 동맹국이 잠재적인 타깃 구역 안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재단은 또 젠-20이 F-22에 비해 규모가 더 크기 때문에 더 큰 탄두, 혹은 더 많은 탄두를 탑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방부 대변인은 이 보고서에 대한 논평은 거부했지만 “중국의 스텔스 전투기 모델 개발은 놀랄 만한 것이 아니다”라며 미국은 “중국의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군 현대화 작업과 이것이 역내에 끼칠 영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