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쇄신바람에 野 통합론 힘받나

與 쇄신바람에 野 통합론 힘받나

입력 2011-05-10 00:00
업데이트 2011-05-10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권 새판짜기 가속화할 듯…孫 ‘혁신과 통합론’ 주목

한ㆍ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처리 과정에서 드러난 이념ㆍ노선의 간극으로 주춤해졌던 야권의 재편 논의가 한나라당발(發) 쇄신바람으로 다시 부상하는 모습이다.

한나라당의 변화에 맞춰 야권도 한나라당과 1대 1 대결구도를 만들기 위한 ‘새판짜기’에 시급히 나서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에는 한나라당의 쇄신이 야권의 주 공격대상인 친이계의 퇴조로 이어질 경우 차기 총ㆍ대선에서 야권의 선거 전략인 정권 심판론이 약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맥락에서 제1야당인 민주당 손학규 대표의 ‘혁신과 통합론’이 민주당 안팎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손 대표가 밝힌 혁신은 주로 당원ㆍ공천제도 개선과 같은 민주당 내부 문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결과적으로 이런 정비가 야권의 통합을 촉진하는 내용이 될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가령 전 당원 투표제 등과 같은 당원제도 개선을 통해 당원의 의사를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된다면, 진성 당원제 형태로 운영되는 국민참여당과의 통합 문제도 좀 더 쉽게 풀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다.

당내에서는 국민 경선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공천제도 개혁 역시 다른 야당과의 통합 내지는 연대를 염두에 두고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도 있다.

이런 차원에서 공천과 맞물린 인재 영입 문제와 관련, 손 대표 자신이 위원장을 맡겠다고 밝힌 인재영입위가 시민사회 인사도 포함하는 야권 확장형 형태로 구성될 것이라는 관측도 당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다만 손 대표에 비판적인 당내 인사들은 손 대표의 혁신ㆍ통합론을 ‘줄 세우기’로 보는 시각도 적지 않아 민주당 내에서의 혁신 작업이 손 대표의 구상대로 진행될지는 불투명하다.

또 민주당이 우선적인 통합 대상으로 보는 참여당 내에서는 아직 민주당과의 통합에는 부정적인 기류가 많고,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역시 진보정당 간 통합을 중점에 두는 등 각 정파의 입장이 다른 것도 통합론 확산의 걸림돌로 꼽힌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나라당의 쇄신 논의가 탄력을 받을수록 야권의 통합 요구도 커질 것”이라며 “손 대표도 차기 전당대회에서 자신을 지원하는 지도부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밀도 있게 혁신ㆍ통합 작업에 나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