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부산의원 너도나도 저축銀 특위 신청

與 부산의원 너도나도 저축銀 특위 신청

입력 2011-06-11 00:00
업데이트 2011-06-11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이 이달 말 가동되는 국회 저축은행 국정조사 특위를 구성하기 위해 진땀을 뺐다.

9명의 위원에 대한 인선 작업이 현재 마무리 단계이지만 구성 과정은 순조롭지 못했다. 저축은행 문제가 지역의 최대 현안인 부산 의원들 이외의 의원들이 선뜻 나서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위 참여를 신청해둔 이진복 의원은 10일 “사실 임기 말인데 지역구 관리와 선거준비도 제대로 못하게 되고 국정조사라는 게 국민들의 기대를 충족하는 결과가 나오기 어렵다.”면서 “게다가 검찰이 모든 수사정보를 가져간 상태여서 국회의원이 자료를 확보하기가 매우 힘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산 출신 위주로 신청이 몰리자 원내 지도부 사이에서 “오해의 소지가 생기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나왔고, 부산 의원들은 “우리가 아니면 누가 나서겠느냐, 로비 의혹에 대한 오해도 해명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맞섰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규 원내수석부대표는 “현안을 해결해야 하는 부산 의원들과 전문성을 갖춘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위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또 하나의 난관은 전당대회였다. 오는 7월 4일 당 지도부 선출을 앞두고 출마를 염두에 둔 의원들이 참여를 거절한 이유다. 특히 위원장 인선을 위해 3선의 권경석·권영세·박진·서병수 의원 등에게 제의했지만 이 가운데 권영세·박진 의원은 출마를 이유로 고사했다. 일부 의원들도 최고위원 출마를 고민하느라 위원으로 활동해 달라는 제안에 선뜻 답을 내놓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위원장은 전당대회 불출마 의사를 밝힌 재선의 정두언 전 최고위원으로 내정됐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11-06-1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