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 관훈토론회 “당청 충돌 없도록 할 것”

홍준표 관훈토론회 “당청 충돌 없도록 할 것”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1-07-14 00:00
업데이트 2011-07-14 1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질문 이어지자 “총선까지만 책임” 불편한 기색도

 “정부와 청와대와 당이 충돌하면 공멸한다.”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가 14일 당·청 일체론, 당 선도론을 거듭 강조했다.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중견언론인 모임인 관훈클럽 토론회에서다. 유력 정치인들을 초청해 토론회를 갖는 자리에 “15년 만에 처음 초청돼 영광스럽다.”고 말문을 연 홍 대표는 이명박 정부 임기 말 여당 대표로서의 구상을 가감 없이 밝혔다.
이미지 확대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권재진 민정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설 등과 관련한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권재진 민정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설 등과 관련한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전날 이명박 대통령과의 단독 면담에서도 원활한 당·청소통을 강조했던 홍 대표는 이날도 “상시적으로 대통령과 대화하고 핫라인을 열 것”이라면서 “대통령도 당 선도론에 동의했다. 충돌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임기 말 정권관리를 어떻게 할 거냐.”는 질문에는 “레임덕(임기 말 권력누수 현상)을 인정하면서 정권을 운영하는 게 실패하지 않는 첫 번째 요인이고, 권력 비리를 관리해야 한다.”고 답했다.

 홍 대표는 당 운영에 대한 구상으로 ‘브리지론’을 펼쳤다. 차기 유력주자의 다리, 병풍 역할을 자처했다. 특히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해서 “‘박근혜 대세론’은 현재 객관적인 상황”이라면서 “(2002년 이회창 대세론이 아닌) 2007년 이명박 대세론과 유사한 형태로 갈 것으로 본다.”고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내년 대선의 주요 화두가 될 복지분야와 서민정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지만 우호적인 분위기를 드러냈다. 그러나 박 전 대표에 대한 질문이 집요하게 이어지자 “나는 내년 총선까지만 책임을 진다.”며 불편한 기색도 드러냈다.

 홍 대표는 내년 총선 공천문제에 대해서도 “내년 1월부터 시작할 것”이라면서 말을 아꼈다. 다만 소위 ‘물갈이론’에 대해서는 “국민을 상대로 한 이벤트”라며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30~40%를 물갈이해도 그 다음 또 물갈이를 해야 하고, 물갈이로 들어온 사람이 물갈이 대상이 되기도 한다. 부적절한 인사는 곤란하지만 물갈이에 집착하다 보면 이기는 공천을 못 한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이어 총선 성적표에 대해서는 “한나라당이 이대로 가면 120석 전후를 건질 것”이라면서 “친서민 정책을 강화하고 당이 한마음으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면 140석 전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