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동관 “내년 대선 박빙..‘박근혜 대세론’은 독약”

이동관 “내년 대선 박빙..‘박근혜 대세론’은 독약”

입력 2011-07-18 00:00
업데이트 2011-07-18 07: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회창 보다 강력한 후보인지 답할 수 있어야”

이동관 대통령언론특보는 18일 “‘박근혜 대세론’은 독약”이라며 “독약이라고 생각하기에 대세론을 전제로 무슨 플랜을 짜고 그림을 만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이 특보는 이날 발간된 ‘월간조선’과의 인터뷰에서 “내년 대통령선거는 전문가도 동의하듯 박빙 선거가 될 것이므로 특단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그는 “박 전 대표가 압도적이고 소중한 자산이라는 건 누구도 부인할 수 없지만, 과연 두 차례 대통령선거에서 실패한 이회창 전 후보보다 강력한 후보인지에 대해 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것에 대한 답을 내놓을 수 있을 때 긴 안목에서 내년 대선까지 관통하는 것이지, 지금 당장 몇년간 30% 대 지지율을 유지했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이는 대세론을 앞세운 박근혜 전 대표의 본선 경쟁력이 1997년과 2002년 대선에서 대세론에 기반하고도 결국 낙선한 자유선진당 이회창 의원보다 어떤 면에서 우월한지 입증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 특보는 “큰 지형으로 보면 56% 대 44% 정도로 보수 쪽이 많지만, 중요한 것은 이 가운데 16%를 차지하는 생활 보수로, 이 그룹에서는 박 전 대표에 대한 지지가 높지 않다”면서 “박 전 대표는 코어 그룹이나 열성 지지층이 상당수 있지만 절반 이상은 비호감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1위이기 때문에 끝까지 1등을 할 것이라는 전제는 잘못된 것”이라며 “‘뉴 박근혜 플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특보는 새 지도부를 선출한 한나라당 전당대회 결과에 대해서도 “얼굴들은 바뀌었지만 표의 성격이나 투표 행태를 보면 발전적 방향이라기보다 퇴행적 요소가 많다”면서 “이번 전대 결과의 내면은 한나라당이 조금 더 영남당화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겉으로는 수도권 출신이 최고위원 5명중 4명을 차지했지만, 실제 투표 내용을 보면 대의원 투표율이 수도권은 20% 대 밖에 안 되는데, 대구.경북은 40% 대이다. 그것이 선거 결과에 많이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