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나라, ‘무상급식 주민투표’ 갈등격화 조짐

한나라, ‘무상급식 주민투표’ 갈등격화 조짐

입력 2011-07-18 00:00
업데이트 2011-07-18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도부 내 의견 충돌..계파별 대립 양상도

한나라당이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 중인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중앙당 차원에서 지원하는 문제를 놓고 갈등이 격화될 조짐이다.

특히 황우여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당은 적극 지지하고 모든 시민이 투표에 참여할 것을 권고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복지 포퓰리즘’ 논란 속에 당 지도부 내 계파간 대립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소속 의원들까지 논란에 가세하면서, 7ㆍ4 전당대회 이후 소강 상태에 있던 당내 갈등이 재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적지 않다.

친박(친박근혜)계 유승민 최고위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먼저 당의 합의가 있어야 그것을 바탕으로 얼마나 적극적으로 찬성과 반대를 할지가 결정되는 것 아닌가”라며 지도부 내 선(先) 합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는 “당 내에 상당히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도부가 먼저 합의를 도출하고 의원총회에서 열띤 토론을 벌여야 한다”고 했다.

쇄신파인 남경필 최고위원도 “갈등으로 나라를 시끄럽게 하고 비용도 상당히 드는 만큼 이 국면에서는 한발씩 양보해 정치적으로 타협하는 게 최선”이라며 주민투표 실시에 대해 반대 입장을 완곡히 피력했다.

반면 친이(친이명박)계 성향의 원희룡 최고위원은 “당이 소극적으로 엉거주춤할 게 아니라 투표율 제고를 위해 당당하게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장과 당의 소신을 충분히 반영시키고 주민의 판단을 받는다면 얼마든지 결과에 대해 정치적, 법률적 해법이 있다고 본다”고 했다.

중립 성향의 나경원 최고위원도 “그동안 무상급식에 대해 당내 의견이 계속 있어왔고, 당은 전부에게 공짜로 주는 것을 반대하는 ‘선별적 복지’를 주장했다”면서 “무상급식을 다시 쟁점화하자는 데 반대한다”고 힘을 보탰다.

당 지도부 내에서는 홍준표 대표와 나경원 원희룡 최고위원은 중앙당이 주민투표를 적극 도와야 한다는 견해를 갖고 있는 반면, 유승민 남경필 최고위원은 중앙당이 나서는 데 부정적 입장이다.

게다가 친이계 핵심인 심재철 이군현 의원은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당론으로 적극 개입해 주민투표가 압도적으로 통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쇄신파 모임인 ‘새로운 한나라’ 소속 한 의원은 “주민투표는 주민투표법으로 당 차원의 개입이 금지돼있어 당에서 할 수 있는 게 없다”면서 회의적 시각을 드러냈다.

당내 잠재적 대선주자인 정몽준 전 대표와 김문수 경기지사도 무상급식 주민투표 지원에 적극 나설 것으로 알려져 무상급식 주민투표 지원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