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축은행 증인협상 난항..여야 정면충돌 위기

저축은행 증인협상 난항..여야 정면충돌 위기

입력 2011-07-18 00:00
업데이트 2011-07-18 1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일 전체회의서 증인채택 의결 강행여부 주목

저축은행 국정조사특위 증인채택 문제를 둘러싼 여야의 극한 대치가 계속되면서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여야는 18일 오전 간사협의를 통해 증인채택을 위한 최종 담판에 나서기로 했으나 양측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협의 자체가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따라 국조특위가 19일 예정대로 전체회의를 열 경우 여야가 정면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나라당은 증인 협상이 불발될 경우 전체회의에서 지금까지 합의된 60여명에 대한 증인채택을 우선 의결하고 문서검증, 현장방문 등을 하자는 입장이나 민주당은 증인채택이 일괄타결되지 않으면 다른 절차를 진행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은 22일 광주지검이 확보한 저축은행 관련 문서 검증을 실시하려면 19일까지는 증인을 채택해야 한다는 입장이나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의결을 강행할 경우 국조를 저지할 수 밖에 없다고 맞서 있다.

한나라당은 특위가 여야 9명씩으로 구성된만큼 위원장을 제외한 자당 위원 8명과 비교섭단체 위원 1명만 채우면 의결정족수가 확보된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 미래희망연대 김 정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회의 참석은 국회의원의 의무로서 반대하더라도 회의에서 반대를 표시하는게 옳다”며 참석을 시사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김진표 원내대표 등 한나라당이 증인으로 요청한 자당 현역 의원 7명의 출석 의사를 밝히며 여권 핵심 인사들의 증인채택을 촉구했으나 한나라당은 ‘물귀신 작전’이라며 거부했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의원 7명은 살신성인의 자세로 증인으로 나서겠다고 했는데 한나라당이 이를 폄하하고 오히려 야당 간사인 우제창 의원을 형사 고발했다”며 “국조를 파행으로 이끄는 저의”라고 비난했다.

한나라당 김기현 대변인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정치 공세로 자신의 책임을 물타기 하려는 의도가 아닌가”라며 “증인 문제를 갖고 논란을 제기하며 (국조를) 무산시키려는 의도가 아닌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이 삼화저축은행 불법자금의 한나라당 전당대회 유입 의혹을 제기한 민주당 간사 우제창 의원을 고소ㆍ고발한 데 맞서 민주당 의원들은 한나라당 의원들에 대한 맞고소ㆍ고발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