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삐걱이는 야권통합, 돌파구 없나

삐걱이는 야권통합, 돌파구 없나

입력 2011-07-31 00:00
업데이트 2011-07-31 1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권 통합 문제가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이 ‘대통합’을 공식 제안한 가운데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진보정당은 ‘소통합’을 주장하며 반기를 들고 있고, 진보 정당 사이에서도 국민참여당의 참여 여부를 놓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합 논의는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처음 시작했다.

양당과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등이 지난 1월20일 진보정치 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대표자 연석회의를 열어 ‘연내 진보대통합당 창당’에 합의한 게 그 시작이다.

이들은 5월31일 최종 합의문을 발표하며 당대회의 승인을 거쳐 9월까지 합당 절차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그러나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가 진보 정당 참여 의사를 밝히면서 ‘소통합’은 파열음을 내기 시작했다.

진보신당이 “지향과 가치가 다른 국민참여당은 참여 대상이 될 수 없다”며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민노당 이정희 대표와 유 대표가 대담집인 ‘미래의 진보’를 공동으로 출간하면서 통합 방정식은 더욱 꼬였다.

민주당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열어 ‘야권 대통합’을 공식화하고 ‘야4당 통합특위 연석회의’를 제안했다.

이후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도 잇따라 통합의 필요성을 역설했고, 정세균 최고위원은 민주당 중심의 ‘선도통합론’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민노당과 진보신당이 “민주당은 연대의 대상일 뿐 통합 대상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으면서 민주당의 대통합 제안은 한 걸음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말만 무성할 뿐 실질적 통합에는 실패하고 선거 연대 수준의 합의로 그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마저 나오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결국 민노당과 진보신당은 한 뿌리에서 출발한만큼 통합하지 않겠느냐는 분석도 있다.

진보 정당 관계자는 31일 “현실적으로 민주당이 참여하는 야권 통합은 쉽지 않겠지만 진보 정당간 통합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본다”며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복잡한 방정식을 차근차근 풀어가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지난 26일 민주 진보 진영 인사들이 ‘야권통합 연석회의’를 출범시키며 통합을 촉구하고 나선 것도 통합의 물꼬를 틀지 주목된다.

특히 원탁회의에 민주 진보 진영의 저명한 인사들이 모두 모였다는 점에서 이들의 역할에 따라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