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책으로… 자서전으로… 박근혜·정몽준 대권행보 사실상 본격화

정책으로… 자서전으로… 박근혜·정몽준 대권행보 사실상 본격화

입력 2011-09-06 00:00
업데이트 2011-09-0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민 제지 경호원에 “그러지마세요”

■ ‘정책으로 승부’ 보폭 넓히는 朴

국감서 4년준비 정책 펼 듯…대구육상 방문 대중접촉 늘려

당초의 상상을 뛰어 넘는 방향으로 흐르는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국면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행보에도 영향을 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원장이 기존 정치권의 구도를 흔들 태세여서 기존 구도의 ‘절대 강자’인 박 전 대표도 이 상황을 주시할 수밖에 없다.

이미지 확대
응원의 박수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지난 3일 대구 스타디움을 찾아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관전하며 박수를 치고 있다.  대구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응원의 박수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지난 3일 대구 스타디움을 찾아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관전하며 박수를 치고 있다.
대구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친박(친박근혜)계 6선인 홍사덕 의원은 4일 ‘안철수 현상’에 대해 “정당정치에 대한 불신감의 한 가닥이다.

선진국들도 빠짐 없이 경험했고, 극복했던 현상”이라면서 “현상이 제도(정당정치)를 대체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정당은 이런 현상이 지속되지 않도록 극복해야 한다.”면서 “극복 노력과 별개로 한나라당은 보궐선거에서 당을 대표하는 후보를 내고, 가야할 길을 가면 된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표도 보궐선거 국면에서 드러나는 온갖 ‘돌출 변수’에 바로 대응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신 9월 정기국회를 계기로 대권 주자로서의 ‘정책 행보’를 더 재촉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오는 19일부터 10월 8일까지 계속되는 국정감사에서 여러 정책을 풀어놓을 것으로 보인다. 2007년 당내 대선후보경선 패배 때부터 4년여간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구상해온 정책의 ‘종합판’을 국감을 통해 펼칠 수 있다는 얘기다.

박 전 대표는 ‘정책 행보’와 함께 대중과의 접촉면도 점차 넓히고 있다. 지난 3일 경주세계문화엑스포 행사장을 찾았을 때는 웃는 얼굴로 관람객들에게 먼저 인사를 건넸다.

경호원이 이들을 제지하려 하자 “그러지 마세요.”라고도 했다. 저녁에는 세계육상선수권대회가 열리는 대구스타디움을 찾아 시민들과 자연스럽게 만났다. 지난달 30일에는 서울 인사동을 찾아 젊은이들과 어울려 사진을 찍기도 했다.

관건은 서울시장 선거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이다. 당은 이미 ‘무상급식 2라운드’의 프레임으로 선거를 치르지 않기로 하는 등 복지 노선을 박 전 대표가 원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친이(친이명박)계가 미는 후보가 일방적으로 선출되지 않으면 박 전 대표가 나서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안철수 현상’이 실제로 정치판을 뒤엎을 정도로 강력해지고, 한나라당이 마땅한 후보를 찾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된다면 박 전 대표는 지금처럼 서울시장 선거에 거리를 둘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창구기자 window2@seoul.co.kr

■ ‘박근혜 때리기’ 수위 높이는 鄭

“박근혜, 남북축구때 관중들이 태극기 들었다고 화내”

한나라당 정몽준 전 대표가 연일 박근혜 전 대표를 겨냥해 공격적 발언을 쏟아내 귀추가 주목된다.

정 전 대표는 4일 출간한 자서전 ‘나의 도전 나의 열정’에서 2002년 9월 열린 남북 축구경기, 2009년 당 대표 재임 당시 등 박 전 대표와 얼굴을 붉혔던 각종 ‘비화’를 공개했다.

이미지 확대
청바지 입고…  정몽준 한나라당 전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가진 자서전 ‘나의 도전 나의 열정’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자서전 표지 사진과 같은 청바지 차림으로 와이셔츠를 걷어 올린 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바지 입고…
정몽준 한나라당 전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가진 자서전 ‘나의 도전 나의 열정’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자서전 표지 사진과 같은 청바지 차림으로 와이셔츠를 걷어 올린 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 전 대표는 “(남북 축구경기 당시) 박 전 대표가 나를 보더니 화난 얼굴로 ‘왜 약속을 지키지 않느냐.’고 했다.”면서 “무슨 소리인가 했더니 관중들이 한반도기를 들기로 했는데 왜 태극기를 들었느냐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붉은 악마가 ‘대한민국’을 외치자 박 전 대표는 구호로 ‘통일조국’을 외치기로 했는데 왜 약속을 지키지 않느냐고 다시 내게 항의했다.”고 공개했다.

정 전 대표는 또 당 세종시특위 구성 과정 때의 마찰을 소개하면서 “화를 내는 박 전 대표의 전화 목소리가 하도 커서 같은 방에 있던 의원들이 걱정스러운 얼굴로 바라보는 바람에 민망했다.”, “마치 ‘아랫사람들’끼리 알아서 하라는 투로 들렸다.” 는 등 박 전 대표에 대한 불편한 감정도 직설적으로 드러냈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는 “(남북 축구경기) 당시 정몽준 대한축구협회 회장은 이런 문제를 해결할 위치에 있지 않았는데 왜 항의를 했겠는가.”라면서 “정부가 해결할 사안이었다. 말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고 대변인 격인 이정현 의원이 전했다.

정 전 대표는 이날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남·북·러 가스관 사업이 진행되면 좋지만, 남북 관계가 변화한다고 성급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도 밝혔다. 이는 박 전 대표가 지난 3일 “가스관 연결이 한반도 평화 정착과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을 정면 비판한 것이다. 앞서 정 전 대표는 지난 2일 박 전 대표의 미국 외교전문지 기고문에 대해 대필 의혹도 제기했다.

이처럼 정 전 대표가 ‘박근혜 때리기’에 나선 것은 여권 대권후보 중 부동의 1위인 박 전 대표의 ‘대항마’로서 존재감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지지율을 올리기 위한 네거티브 공세라는 분석도 나온다.

정 전 대표는 간담회에서 “박 전 대표를 비판하기보다 제일 중요한 정치인이므로 경험했던 사례를 말하는 게 도리고, 국민도 알면 참고가 된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최근 사회복지재단인 ‘아산나눔재단’에 사재 2000억원을 출연하기로 한 정 전 대표는 이번 자서전 출간을 계기로 대권 행보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