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시장 출마 포기…박원순 단일화

안철수, 시장 출마 포기…박원순 단일화

입력 2011-09-06 00:00
업데이트 2011-09-06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6일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불출마를 선언하고 박원순 변호사(희망제작소 상임이사)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이미지 확대
박원순과 안철수  단일화 합의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 대학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지하 한 음식점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단일화에 관한 입장을 발표한 뒤 포옹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원순과 안철수 단일화 합의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 대학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지하 한 음식점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단일화에 관한 입장을 발표한 뒤 포옹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꼭 껴안은 안철수, 박원순 박원순 변호사(왼쪽)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지난달 6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껴안은 채 활짝 웃고 있다. 안 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장에 불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꼭 껴안은 안철수, 박원순
박원순 변호사(왼쪽)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지난달 6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껴안은 채 활짝 웃고 있다. 안 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장에 불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YTN 화면 캡처
YTN 화면 캡처














또 박 변호사는 한명숙 전 총리,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이날 전격 회동을 갖고 야권후보 단일화를 통한 한나라당과의 1대1 구도 구축에 합의하면서 서울시장 선거전 양상이 급변하고 있다.

안 원장은 이날 오후 세종문화회관에서 박 변호사와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박 변호사가 우리 사회를 위해 헌신하면서 시민사회 운동의 새로운 꽃을 피운 분으로 서울시장직을 누구보다 잘 수행할 분이라고 생각한다”며 “나는 이번 서울시장 보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저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도 안다. 제게 보여준 기대 역시 우리 사회의 리더십에 대한 변화 열망이 저를 통해 표현된 것으로 여긴다”고 말했다.

박 변호사는 “안 원장과 서로 진심이 통해 정치권에서 볼 수 없는 아름다운 합의를 했다”면서 “훨씬 더 큰 책임감을 느끼며, 우리 시대를 새로운 시대로 바꾸는 일을 하고 싶다”는 포부를 피력했다.

공동회견에 앞서 두 사람은 이날 시내 모처에서 회동, 후보 단일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두 사람 간 후보 단일화가 이뤄짐에 따라 서울시장 보선의 구도와 판세가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고 있으며, 내년 총선과 대선 구도에도 적지 않은 변수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민주당 등 야권이 통합후보 선출 작업을 가속화하는 데 맞서 한나라당은 외부 영입 등을 통한 중량감 있는 후보를 물색할 방침이어서 향후 선거전은 예측불허의 혼전을 거듭할 것으로 관측된다.

나아가 안 원장이 이번 과정을 통해 상당한 지지기반을 확인함으로써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와 정몽준 전 대표, 민주당 손학규 대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으로 짜여진 내년 대선 구도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일각에서 서울시장 선거는 박 변호사, 대선은 안 원장이 나서는 ‘역할분담론’이 제기되면서 이들을 중심으로 ‘제3정당 창당론’도 흘러나오고 있다.

안 원장은 회견에서 대선출마설에 대해 “(박 변호사와) 논의하지 않았다.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일단 선을 그었다.

한나라당 김기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지난 며칠간 국민을 혼란시켰던 강남좌파 ‘안철수 파동’은 결국 좌파 단일화로 막을 내렸다”며 “정치적 소신이나 정책과 무관하게 선거를 위해 밀실 야합하는 단일화쇼”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두 분의 결정은 야권통합과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를 향한 큰 진전”이라며 “모든 민주진보진영 후보들이 단일화를 이루는데 뜻을 함께해 서울시민의 성원에 보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