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 검토에서 단일화까지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 검토에서 단일화까지

입력 2011-09-06 00:00
업데이트 2011-09-06 16: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마설에 정치권 요동, 각종 여론조사서 압도적 1위 박원순 강력한 출마의지에 전격 양보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무소속 출마설로 정치권을 발칵 뒤집어 놓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6일 박원순 변호사(희망제작소 상임이사)로 후보 단일화를 이루고 출마의 뜻을 접었다. 출마설이 나온 지 엿새만이다.

안 원장의 무소속 출마설이 처음 나온 것은 지난 1일 오후 9시20분께 ‘오마이뉴스’가 안 원장의 서울시장 출마 결심이 임박했다고 보도하면서다.

그러나 안철수연구소는 1시간쯤 뒤 트위터에 “본인의 의사와 무관한 내용”이라는 글을 올려 출마설은 해프닝으로 끝나는 듯 했으나, 연구소는 다시 1시간 뒤인 밤 11시20분께 아무 설명 없이 글을 삭제했다.

정치권은 각종 선거 때마다 영입에 공을 들였으나 “정치에 관심없다”며 번번이 퇴짜를 놨던 안 원장의 출마설에 반신반의하는 모습이었다.

안 원장은 다음날인 2일 서대문구청에서 열린 ‘청춘콘서트’ 행사 이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원과 달리 시장은 바꿀 수 있는 게 많다”며 출마를 검토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식화했다.

대중적 인기와 신뢰도가 높은 안 원장의 출마 검토 소식이 알려지자 정치권은 요동치기 시작했다.

지난 3일 실시된 일부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안 원장이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간판 주자들을 압도적인 차이로 누르고 1위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중앙일보-한국갤럽 조사에서 안 원장은 39.5%의 지지율로 한나라당 나경원 최고위원(13.0%)과 민주당 한명숙 전 총리(10.9%)를 차례로 제쳤고, 국민일보-GH코리아 조사에서도 나 최고위원(17.3%)과 한 전 총리(12.8%)보다 2∼3배나 많은 36.7%의 지지를 얻었다.

여야 정치권은 ‘안철수 신드롬’으로 확인된 기성 정당의 한계와 위기에 대한 해법 찾기에 분주했다.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는 “안철수 바람의 의미는 기존 정치권에 대한 경고”라고 진단했고,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한나라당에 반대하는 이들은 모두 한배를 타야 한다”며 안 원장의 야권 통합후보 경선 참여를 촉구했다.

그러나 안 원장은 ‘마음 속 깊은 응원자’로 신뢰가 두터운 박 변호사가 눈에 밟힌 듯 했다. 안 원장의 출마 검토 소식에도 불구, 박 변호사가 강력한 출마 의사를 거듭 밝혔기 때문이다.

안 원장은 4일 인터넷 언론과 한 인터뷰에서 “정말로 그 분(박 변호사)이 원하시면 그 쪽으로 밀어 드리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결국 그는 6일 오후 박 변호사와 시내 모처에서 회동한 후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박 변호사는 시장직을 누구보다 잘 수행할 수 있는 아름답고 훌륭한 분”이라며 “서울시장 보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변호사는 “서로의 진심이 통했고 정치권에서 볼 수 없는 아름다운 합의를 했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회견이 끝나자 안 원장은 절친한 사이인 박경철씨와 포옹한 뒤 200여명의 기자들의 질문을 뒤로 한 채 승용차를 타고 회견장을 떠났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