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영 “미성년자 성범죄자 공소시효 폐지 검토”

이주영 “미성년자 성범죄자 공소시효 폐지 검토”

입력 2011-10-05 00:00
업데이트 2011-10-05 0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도가니 사태’ 계기로 종합대책 마련 착수

한나라당 이주영 정책위의장은 5일 “미성년자 성범죄자에 대한 공소시효를 아예 폐지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이 점을 검토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미성년자 성범죄자에 대한 공소시효를 완화시키는 입법이 이미 이뤄졌으나, 영화 ‘도가니’ 열풍을 계기로 제기되는 대책들을 당정 차원에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미성년자 ‘의제강간’에 적용되는 (상한) 연령은 13세 미만으로 돼있는데 아동 성폭력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더 일깨우기 위해 이 연령을 상한하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어 이 점도 검토해 보려 한다”고 밝혔다.

또 “합의에 있어서 여러가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며 “미성년자인 경우 부모에 대한 합의로 피해자 본인의 의사를 무시하고 처리되는 경우가 있는데 미성년자일지라도 본인 의사를 더 존중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 점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합의의 진정성이 의심되는 경우 검찰ㆍ경찰에서는 합의한 당사자를 소환해 진정성 여부를 확인하는 조치를 취하지만, 법원에서는 합의서 문서에만 의존하는게 현실”이라며 “(합의 당사자를) 증인으로 소환해서 진정성을 따져보도록 하는 절차에 관한 문제도 검토해 보려 한다”고 덧붙였다.

이 정책위의장은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빚어질 수 있는 2차 피해에 대해서도 방지 대책을 고민해보겠다”며 “약자에 대한 성폭력이 근절될 수 있는 방안을 최대한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