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시장 선거 D-21…박근혜-안철수 충돌하나

서울시장 선거 D-21…박근혜-안철수 충돌하나

입력 2011-10-05 00:00
업데이트 2011-10-05 1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로키행보’ 관측..대선 전초전 관측에 부담 안철수, 박원순 지원 가능성 열어둔 채 저울질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박근혜와 안철수의 대결 구도로 전개될 가능성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안철수
박근혜-안철수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가 이르면 6일 당의 나경원 후보에 대한 지원의사를 밝힐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범야권의 잠재적 대선후보로 급부상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야권 단일후보인 박원순 변호사에 대한 지원을 저울질 하는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이른바 ‘안풍’(安風)과 ‘박풍’(朴風)이 정면으로 부딪히며 ‘힘겨루기’가 펼쳐지는 시나리오다.

그 경우 선거 구도는 내년 총선과 대선의 전초전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반면 박 전 대표가 나 후보에 대한 지원을 최소화하고 안 원장도 교수의 신분을 유지하며 선거에서 일정 거리를 두게 되면 양측의 정면대결은 내년 이후로 넘어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우선 박 전 대표는 6일 국회 기획재정위 출석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나 후보에 대한 지원입장을 밝힌 뒤 선거운동 개시일인 13일 이후 지원활동을 펼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원 수위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다만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들의 말을 종합하면 박 전 대표는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지는 않을 공산이 커 보인다. ‘로키(low-key) & 지역순회’의 콘셉트로 나 후보를 측면지원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러한 배경에는 박 전 대표가 서울시장 보선 자체를 탐탁지않게 생각한다는 판단이 깔려있다고 일부 친박 인사들은 전했다.

한나라당 소속인 오세훈 전 시장이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라는 정치행위를 강행하면서 막대한 혈세를 낭비하는 것은 물론 당에 대한 국민의 지지도 적지 않게 잃었다는 것이 박 전 대표의 기본적인 생각이라는 것이다.

친박계 인사들은 “박 전 대표가 서울시장 선거에 적극 뛰어들 경우, 자칫 나경원 후보는 온데간데없고 ‘박근혜 선거’가 될 수 있는데다, ‘안풍’과의 격돌이 부각돼, ‘대선 전초전’으로 판이 커질 수 있다”며 “ 그 경우 박 전 대표가 과도한 부담을 안거나 자칫 상처를 입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 친박 핵심인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표는 자신의 방식대로, 최소한으로 지원에 나설 것으로 본다”고 말했고, 한 측근은 “서울시장 선거는 로키 행보로 가되, 여러 지방의 재보선 지역을 순회하는 방식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고 말했다.

유승민 최고위원은 ‘대선 전초전’ 관측에 대해 “오 전 시장이 주민투표 한다고 시장직을 던지고 나가버린 선거에서 당 후보를 도와주는 건데 무슨 대선 전초전이냐”면서 “박 전 대표가 매일 서울시장 선거에 가서 유세같은 걸 할 수 있겠느냐. 다른 지역 선거도 있는데..”라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안 원장이 박원순 후보의 지원 요청에 응할 가능성을 열어놓은 걸로 알려지면서 그의 행보에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안 원장은 4일 박 후보의 선거활동을 지원할지 여부에 대해 “아직 생각해본 적은 없지만 박 변호사 측이 도움을 요청한다면 그 때 가서 생각해 보겠다”며 지원 가능성을 열어 두었다.

야권에서는 “학교 일에 전념하기 위해 선거에 관여할 생각이 없다”고 거듭 밝혀온 안 원장이 자발적으로 지지활동을 펼치지는 않겠지만 박 후보가 나 후보의 거센 추격을 받을 경우 지지발언을 할 가능성 등을 점치고 있다.

따라서 선거 구도가 박 전 대표와 안 원장간의 대리전 양상으로 펼쳐질 지 여부는 나 후보와 박 후보간 지지 추세 등의 향배가 관건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대표는 “현재 박원순 후보가 10% 포인트 안팎을 앞서지만 명확한 우위를 점하려면 안 원장이 나서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다”며 “안 원장이 나오면 사실상 대선 예선전이 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반면 정치평론가 고성국씨는 “박 후보가 10%포인트 안팎으로 여유있게 앞서고 한나라당은 더 이상 이벤트가 없는데 굳이 안 원장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없을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나경원과 박원순은 없어지게 되는 것인데 그게 자연스러워 보이지도 않는다. 그런 구도로 몰고 가면 박 전 대표가 적극 나서기도 부담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