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羅·朴유세 ‘정당’·‘배우자’가 없네

羅·朴유세 ‘정당’·‘배우자’가 없네

입력 2011-10-21 00:00
업데이트 2011-10-21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는 이전 선거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두 가지가 빠져 있다. 바로 정당과 후보들의 배우자다.

●나경원 ‘당보다 인물’ 강조

나경원 한나라당 후보는 거리 유세에서 좀처럼 소속 정당을 언급하지 않는다. 엄지 손가락을 치켜들며 “1번 나경원 후보입니다.”면서 지지를 호소한다.

선거 운동원들도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보다 “1번 나경원 후보”를 외친다. 한나라당을 상징하는 파란색 점퍼도 가급적 피하고 있다. 정권 심판론에 휩싸일 수 있는 만큼 당보다는 인물을 내세우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박원순 ‘무소속’ 적극 활용

박원순 범야권 후보는 거리 유세에서 “야권 단일 후보 박원순입니다.”고 인사한다. 손가락을 모두 펼쳐 ‘기호 10번’을 강조한다. 박 후보는 무소속이기 때문에 어깨띠나 단체복도 입지 않는다. 이는 정치권과 정부에 거부감을 갖고 있는 유권자들을 흡수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羅 남편 현직 법관…“노출 자제”

이번 선거에서는 또 정당 못지 않게 후보들의 배우자도 볼 수 없는 광경이 됐다. 부부가 동반 유세를 펼치던 예년 선거와 사뭇 달라진 모습이다. 나 후보의 남편은 김재호 서울 동부지법 부장판사다. 선거 운동에 제약이 따르는 공무원 신분이지만, 현행 선거법상 배우자의 선거운동은 참여가 허용돼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김 부장판사가 선거 과정에서 모습을 드러낸 적은 한번도 없다. 나 후보 측은 “현직 법관인 만큼 오해를 살 수 있고, 나 후보 역시 가족들이 노출되는 것을 꺼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朴 부인 운영회사 논란 영향

박 후보의 부인 강난희씨는 인테리어 회사를 운영하는 ‘여성 기업인’이다. 선거 지원에 아무런 제약이 없지만, 강씨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박 후보가 강씨 회사에 ‘일감 몰아주기’를 했다는 의혹을 한나라당이 제기하면서 운신의 폭이 좁아진 측면이 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1-10-2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