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대통령 “재계와 고졸채용 협약 맺을 것”

李대통령 “재계와 고졸채용 협약 맺을 것”

입력 2011-10-21 00:00
업데이트 2011-10-21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술ㆍ기능인 청와대 초청 오찬

이명박 대통령은 21일 제41회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를 포함해 기술ㆍ기능인 25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이번 행사는 연이은 국제기능 올림픽 우승을 축하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숙련 기술인에 대한 사회적 우대 분위기를 높이기 위해서 마련됐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여러분 같은 사람을 높이 대우하고 평가하는 나라가 되면 선진일류국가가 되는 것”이라면서 “기업도 더 폭넓게 숙련 기능인들을 뽑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굴뚝 청소하는 아버지의 기술을 아들이 이어받는 독일을 모범사례로 언급하며 “한국 같았으면 ‘야, 너는 가지 마라. 내 대에서 끝내자’고 했을 것”이라면서 “독일을 보고 마이스터고를 만들었는데 올해 3대1 정도의 경쟁률이 되는 것을 보고 우리도 바뀌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교사와 기업을 대표하는 경제단체장이 모여 고졸 출신을 뽑겠다는 협약을 맺으려고 한다”면서 “대학에서 4년을 보내는 동안 직장에서 일하면 훨씬 더 대우받을 수 있도록 기업에도 부탁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우리나라는 국제기능올림픽대회(10월4∼9일),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9월25∼30일)에서 잇달아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오찬에는 제8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 제46회 전국기능경기대회 수상자, 명장(名匠), 대회 후원 기업 관계자 등과 정부에서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 임태희 대통령실장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