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기갑, 농민 복장으로 농업대책 추궁

강기갑, 농민 복장으로 농업대책 추궁

입력 2011-10-21 00:00
업데이트 2011-10-21 1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무장화에 밀짚모자..통조림 들고나와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농민 복장을 하고 나와 정부의 농촌 대책을 강도 높게 추궁해 눈길을 끌었다.

이미지 확대
경남 사천 출신 재선의원인 강 의원은 파란색 패딩조끼와 고무장화를 신고 밀짚모자를 쓴 채 국회 본회의장 질의대에 섰다.

그는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을 답변대에 세운 뒤 “왜 이런 복장을 입고 나온 줄 아느냐. 웃을 일이 아니다”며 “이 옷을 입고 나오면서 눈물을 참으려고 입술을 깨물고 나왔다”고 비장하게 말했다.

전광판에 물가상승률 도표를 띄운 그는 “물가가 이렇게 올라가는데 왜 농산물 값은 끌어내려야 하느냐”며 “농민한테 왜 그러냐. 농민과 등진 일이 있느냐”고 따졌다.

이어 “80㎏ 쌀 한 가마니 값이 15만5천원인데 10년 전에 15만3천원이었다. 하루에 국민 한 명이 먹는 밥(쌀) 가격이 300∼400원에 불과한데, 물가가 높다고 이걸 때려잡느냐”며 이중곡가제 등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는 박 장관에게 다가가 햄 통조림 하나를 건넨 뒤 “무관세로 돼지고기를 수입해서 돼지고기 값이 얼마나 내려갔느냐”며 “결국 돼지 무관세 수입으로 가장 이득을 본 곳은 (물량을) 풀지 않고 가격을 살살 올린 수업업자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서규용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상대로 “정부는 농산물 생산비용을 낮추든지 가격을 보장하든지 해야 하는데 오히려 농민을 헬기 바람 속으로 몰아넣는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을 하려고 한다”며 “지금까지 정부가 내놓은 피해보호 대책은 왼쪽 주머니 예산을 빼서 오른쪽 주머니에 찔러 넣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