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일 재보선] 여야 모두 “역전 당했다” 엄살 작전… 지지층 투표참여 독려

[내일 재보선] 여야 모두 “역전 당했다” 엄살 작전… 지지층 투표참여 독려

입력 2011-10-26 00:00
업데이트 2011-10-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열세 후보만 있고 우세 후보는 없다?’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25일 여야가 내놓은 판세 분석을 종합한 결과다. 여야 모두 “역전 당했다.”며 짐짓 울상이다. 그러나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긴 어렵다. 지지층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엄살 작전’이 섞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나경원(오른쪽)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2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서울역 쪽으로 걸어가면서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나경원(오른쪽)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2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서울역 쪽으로 걸어가면서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이미지 확대
박원순(왼쪽 두번째) 범야권 서울시장 후보와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25일 서울광장에서 기호 10번을 뜻하는 의미에서 두 손을 모두 펴 보이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박원순(왼쪽 두번째) 범야권 서울시장 후보와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25일 서울광장에서 기호 10번을 뜻하는 의미에서 두 손을 모두 펴 보이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는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장 선거 판세는) 초박빙”이라면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박원순 범야권 후보 지지 선언 이후 박 후보 쪽 지지율이 올라갔다.”고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박 후보 측 선거대책본부장인 민주당 박선숙 의원은 기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낡은 세력 총결집이 심상치 않다.”면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았다. 이렇듯 양 진영이 선거 결과를 ‘비관적’으로 보는 배경에는 자체 여론조사 결과가 자리하고 있다.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가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선거전 중반 이후 앞서 왔던 나경원 후보가 박 후보에게 밀리는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다. 민주당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는 이와 정반대로, 박 후보가 나 후보에게 우위를 내준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듯 상대 후보에게 후하고 소속 후보에게 박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는 데는 숨겨진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밴드왜건(Bandwagon·우세 후보에게 부동층이 몰리는 것)보다는 언더도그(Underdog·열세 후보에게 동정표가 몰리는 것) 효과를 노린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지지자들에게 ‘우리 후보가 이길 수 있도록 투표장에 나와 달라.’는 메시지가 깔려 있다는 것이다. 홍 대표가 “각자 지지집단이 누가 응집력을 갖고 투표장에 가느냐가 승부를 가를 것”, 박 선대본부장이 여론조사에서 드러나지 않은 야당 지지 성향의 ‘숨은 표’ 존재 여부에 대해 “숨은 표는 없다.”고 각각 밝힌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서울시장 선거와 달리 11개 기초자치단체장 선거에서는 여야 모두 승리를 장담하며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선거전 초반과 달리 열세 지역으로 분류하는 곳이 각각 한곳도 없다는 주장을 내놓는다.

한나라당의 경우 당초 열세 지역으로 꼽았던 강원 인제군수 선거에서 박근혜 전 대표의 지원 유세 이후 전세가 뒤집혔다는 것이다. 민주당도 서울 양천구청장 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를 좁혔으며, 서울시장 선거와 맞물려 있는 만큼 ‘해볼 만한 선거’가 됐다는 입장이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외에 다른 정당 후보들의 득표력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선진당·국민참여당은 충남 서산시장, 민주노동당은 인제군수, 진보신당은 양천구청장, 미래연합은 경북 울릉군수 선거에서 각각 소속 후보를 유일하게 냈다. 선거 결과가 정당의 존폐 문제와도 연결될 수 있는 만큼 전력투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장세훈·강주리기자

shjang@seoul.co.kr

2011-10-2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