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낙동강 전선’ 사수에 총력 태세

與 ‘낙동강 전선’ 사수에 총력 태세

입력 2011-12-26 00:00
업데이트 2011-12-26 1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노 인사들 잇단 ‘부산 출사표’에 비상

친노(친노무현)계를 중심으로 한 야권 인사들이 ‘부산ㆍ경남(PK) 공략’을 외치며 총선 출사표를 던짐에 따라 한나라당의 ‘낙동강 전선’에 비상이 걸렸다.

민주통합당을 간판으로 내건 친노 인사들의 PK의 출마는 부산 서부에 집중, ‘낙동강 벨트’를 형성하는 모양새다.

노무현 정부 마지막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문성근 국민의명령 대표는 26일 민주통합당 후보로 각각 부산 사상구와 북ㆍ강서을에 출마한다고 밝혔다.

부산 한복판인 부산 진을에 출마하는 김정길 전 행정자치부 장관도 가세, 야권의 ‘문ㆍ성ㆍ길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것이다.

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성지’인 봉하마을이 위치한 경남 김해을에 김경수 봉하재단 사무국장이 채비를 갖추는 등 낙동강 유역에 ‘친노 후보’들이 속속 포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으로서는 ‘낙동강 전선’ 사수를 위해 ‘노풍’(盧風)을 차단해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낙동강 인근 지역의 경우 상대적으로 야당성이 강한 데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김정길 부산시장 후보가 44.6% 득표했다는 점에서 수도권 못지않은 어려운 승부를 예측하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내년 총선에 나설 친노 인사들의 지역 기반이 공고하지 못하다는 점을 적극 거론한다. 한 부산 지역 의원은 “‘노풍(盧風)’에만 의존해 외지인을 대거 투입한 것으로,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 지역에서 ‘노무현 대 박근혜’ 구도가 만들어지더라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내다보고 있다. 낙동강 전선에서의 당 지지율이 예전만 못하지만, 박근혜 비대위원장 지지율이 50%를 상회한다는 것이다.

즉 ‘지역 일꾼론’을 전면에 내세우고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총선 지원이 보태진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판단이다.

다만 장제원(사상)ㆍ현기환(사하갑) 의원의 총선 불출마를 신호탄으로 ‘노풍’을 잠재울 신선한 새 인물 영입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지역이 ‘물갈이 공천’의 핵심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문재인 이사장이 나설 사상에서는 한나라당 장제원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한 가운데 권철현 전 주일대사와 김대식 전 국민권익위 부위원장이 뛰고 있고, 문성근 대표가 출사표를 던진 북ㆍ강서을에는 과거 16대 총선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누른 한나라당 허태열 의원이 자리하고 있다.

부산 진을에서는 한나라당 이종혁 의원과 김정길 전 장관의 승부가 예상되며, 노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사무국장이 나설 김해을에서는 한나라당 김태호 의원의 지역구 ‘올인’이 한창이다.

김해갑 한나라당 김정권 의원도 ‘지역 사수’를 통해 노풍 차단을 위한 배수의 진을 친다는 각오다.

아울러 현기환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부산 사하갑에서는 김형준 전 청와대 춘추관장이 한나라당 예비후보로, 최인호 전 청와대 국내언론비서관이 민주통합당 예비후보로 각각 등록했다.

부산 진갑에서는 한나라당 허원제 의원과 민주당 김영춘 전 최고위원, 북ㆍ강서갑에서는 한나라당 박민식 의원과 민주통합당 전재수 전 청와대 제2부속실장 등의 대결도 예상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