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나라 공천갈등 증폭… 9일 연석회의 분수령

한나라 공천갈등 증폭… 9일 연석회의 분수령

입력 2012-01-03 00:00
업데이트 2012-01-03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대위원 “얼마나 부족하면 비대위까지 왔겠나”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외부 위원과 친이(친이명박)계 사이의 ‘공천 갈등’이 증폭되는 양상이다. 오는 9일 열리는 의원들과 비대위원 연석회의에서 정면 충돌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오른쪽)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종인 비대위원이 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박근혜(오른쪽)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종인 비대위원이 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2일 ‘실세 용퇴론’을 꺼내든 김종인 비대위원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1월 말까지 아무것도 안 되면 사퇴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경우에 따라 그럴 수도 있다.”면서 배수의 진을 쳤다. 용퇴론을 처음 꺼내든 이상돈 비대위원으로부터 바통을 이어받은 형국이다.

이들은 박근혜 비대위원장을 대신해 칼자루를 쥔 측면도 강하다. 예년보다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이 늦어지고 있는 데다, 박 위원장이 직접 나서기도 어려운 처지다. ‘공천 보복’ 등 친이계 반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박 위원장도 힘을 실어주고 있다. 박 위원장은 “우리 당이 얼마나 부족한 점이 많았으면 비대위까지 왔겠는가.”라면서 “주어진 시간이 없다. 한 달, 두 달이 확 지나가버린다. 해법을 내놓으면 국민과 당원들이 검증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친이계의 반격도 만만치 않다. 지난달 31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종인·이상돈 비대위원 사퇴를 주문한 데 이어 비대위원들의 개인 비리를 추가 폭로하거나 친이계가 집단행동에 나설 수 있다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 친이계 장제원 의원은 “동화은행 뇌물수수, 노태우 비자금 조성 사건으로 사법처리된 분(김 비대위원)이 쇄신의 칼날을 휘두르면 누가 복종하겠느냐.”면서 “오는 9일 연석회의 전에 용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 의원은 이어 “한두 명의 비대위원이 당의 존립을 흔드는데, 사태 수습이 제대로 안 되면 결별 문제를 논할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 “다른 비대위원들의 비리도 추가로 폭로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또 다른 친이계 의원은 “친박 중에서는 현 정부에서 장관한 사람이 없냐.”면서 공격했다.

양측의 충돌은 9일 열리는 의원·비대위원 연석회의가 될 전망이다. 공천 갈등을 둘러싼 내홍이 수면 위로 떠오를지 주목된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2-01-0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