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 신년사] 친인척 비리

[대통령 신년사] 친인척 비리

입력 2012-01-03 00:00
업데이트 2012-01-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인척 - 측근비리·사저논란 포괄적 사과

이명박 대통령이 2일 신년 특별연설을 통해 고개를 숙였다. 잇따른 친·인척 및 측근 비리에 대해 오랜 침묵을 깨고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이다. 무엇을 사과하는지는 명시하지 않았으나 친·인척 및 측근의 비리와 내곡동 사저 파문까지 최근 사회적으로 물의를 빚은 일련의 사건에 대해 포괄적으로 직접 사과한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임기 첫해 사촌 처형이 공천청탁을 빌미로 뇌물을 받아 구속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이 대통령 사촌 처남이 제일저축은행 구명로비로 구속됐다. 손위 동서도 제일저축은행 로비와 관련, 검찰의 수사를 받으며 여론의 지탄을 받았다. 측근비리도 끊이질 않아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의 SLS그룹 술 접대설이 터졌고,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과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이 줄줄이 구속됐다. “임기 중 측근비리는 없다.”고 호언했던 이 대통령으로서는 사과 말고는 더 이상 퇴로가 없는 형국이 돼 버린 셈이다. 집권 마지막 해를 맞아 친·인척 비리를 그대로 두고 가면 국정운영을 제대로 마무리하기 어렵다는 판단도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친·인척, 측근 비리가 조만간 다시 불거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일단 이 문제를 한번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었다는 해석도 나온다. 청와대는 이미 지난달 측근과 친·인척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민정수석실 산하에 친·인척과 내부 감찰을 담당하는 ‘감찰1팀’과 ‘감찰2팀’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최금락 청와대 홍보수석은 “측근 문제에 대한 전체적인 얼개는 대통령의 뜻”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시간이 되는 대로 (이르면 1월 중이라도) 다시 대통령이 입장을 밝힐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2-01-0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