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병대 특수용어 바꿔라’ 공문에 예비역 반발

‘해병대 특수용어 바꿔라’ 공문에 예비역 반발

입력 2012-01-03 00:00
업데이트 2012-01-03 08: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순검’→일석점호, ‘주계병’→취사병 등 7가지…예비역들 “좌시하지 않을 것”

국방부가 ‘순검’ 등 해병대에서만 사용하는 특수 용어를 군 일반 용어로 바꿀 것을 권고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이에 대해 해병대 예비역들은 “전통을 없애려 하느냐”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아직 어둠이 걷히지 않은 동틀녘 연평도엔 긴장감이 느껴진다. 포격 1주기를 하루 앞둔 22일 오전 연평도 연육교에 해병대원들이 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직 어둠이 걷히지 않은 동틀녘 연평도엔 긴장감이 느껴진다. 포격 1주기를 하루 앞둔 22일 오전 연평도 연육교에 해병대원들이 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3일 “국방부 특검단에서 작년 11월 중순 해병대에 일부 해병대 병영 용어를 다른 말로 바꿀 것을 권고하는 공문을 하달했다”면서 “현재 해병대에서 국방부의 권고 내용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당시 국방부는 해병대에 7가지 해병대 용어를 육군 부대 등에서 쓰는 일반적인 말로 바꿔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국방부는 작년 7월4일 해병대 2사단의 총기 난사 사건 이후 진행된 특검 결과 이런 내용을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가 지적한 해병대 용어는 ‘순검’, ‘주계병’, ‘주계’, ‘조별과업’, ‘석별과업’, ‘체스트’, ‘격실’ 등이다.

순검은 야간점호를, 주계는 식당을 뜻하는 말이다. 주계병은 취사병이다. 조별과업과 석별과업은 각각 일조점호, 야근을 지칭하고, 체스트와 격실은 각각 관물대(옷장)과 생활관(내무반)을 말한다.

이 가운데 순검은 빨간 명찰과 팔각모, ‘세무워커’와 함께 해병대의 상징으로 통한다. ‘산천초목이 벌벌 떤다는 순검’으로 불리는 이 야간점호는 해병대를 전역한 예비역들에겐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아있다.

병사들이 일렬로 도열한 가운데 내무반장이 ‘15분전, 5분전, 순검’이란 구호를 외치면서 시작된다. 과거에는 순검에서 지적사항이 생기면 땅에 머리박기(일명 원산폭격), 완전군장하고 운동장 돌기 등 육체적 고통이 따르는 체벌이 가해졌다.

지난 2006년 국방부가 병영문화혁신 운동을 펼치면서 해병대 순검이 병사들에게 공포감을 심어줄 수 있다면서 자발적으로 하는 점호로 바꾸라는 지침을 내렸다가 해병대 예비역들의 반발로 무산된 적이 있다.

해병대의 한 예비역은 국방부와 해병대 인터넷 등에 올린 글을 통해 “해병대 순검은 60여년 동안 해병대에서 사용해오던 전통”이라면서 “일석점호라는 생소한 문화를 해병대에게 명령하는 것은 탁상행정이다. 절대 순검 폐지 문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국방부 관계자는 “순검 자체를 없애라는 뜻이 아니라 일제시대에 사용된 말을 일반적인 병영생활 용어로 바꿀 것을 권고한 것”이라면서 “해병대가 조직 특성을 감안해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