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비례대표 공천도 ‘배심원ㆍ국민경선’

與, 비례대표 공천도 ‘배심원ㆍ국민경선’

입력 2012-01-03 00:00
업데이트 2012-01-03 1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이 4ㆍ11 총선의 비례대표 후보 공천에 하향식 ‘배심원단’ 제도와 상향식 ‘국민참여경선’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구 공천의 경우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개방 국민경선)를 비롯한 국민참여 방식이 꾸준히 거론돼 왔지만 비례대표에까지 이를 적용하겠다는 것으로, 국민의 의사를 대폭 반영해 총선 때마다 불거졌던 ‘나눠먹기식 밀실공천’ 논란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연합뉴스가 3일 단독입수한 한나라당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소의 ‘공천준비관련 검토의견’ 문건에 따르면 여연은 이번 총선의 비례대표 후보 공천방식으로 하향식과 완전상향식, 절충식 등 3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하향식은 종래 중앙당의 공심위에 배심원단제를 가미하는 방식이다.

배심원단은 당원(30%), 대의원(20%)에 사전공모 후 무작위 추출로 선정한 일반국민(50%)까지 총 200명 이상으로 구성된다.

공심위가 비례대표 신청을 받아 공천자 수의 2배수를 남녀 동일성비로 선정하면 이들 배심원단이 최종후보를 확정하게 된다.

예상 공천자수 54명(남녀 각 27명)을 기준으로 공심위가 108명을 선정한 뒤 배심원단이 절반으로 추린다는 것이다. 공정성 논란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배심원단의 후보자 선정과 공천순위 결정 과정도 모두 TV로 중계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완전상향식은 시민이 참여하는 국민참여 경선을 통해 비례대표 후보를 고르는 방식이다.

비례대표 공천에서도 일반국민의 참여를 전폭적으로 허용해 국민적 관심을 끄는 데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여연은 분석했다.

비례대표 경선은 권역별로 진행되며 권역별 후보 수는 인구 수에 따라 결정된다.

권역별로 비례대표 공천신청을 접수받은 뒤 공심위가 남녀후보군별로 2~4배수를 선정하면 완전개방형 국민경선으로 최종 후보를 선정하는 2단계 방식이다.

권역 분류 기준은 ▲ 서울ㆍ수도권ㆍ영남ㆍ호남ㆍ충청 등 5개 대권역별 ▲과거 도(道) 경계 기준의 11개 소권역별 ▲16개 광역시ㆍ도별 등이 검토되고 있다.

절충형은 공심위의 ‘하향식’ 방식과 국민참여경선의 ‘상향식’ 방식을 절충하자는 것이다.

공심위가 권역별로 경선후보의 4배수를 선정하고 나서 완전개방형 국민경선을 실시하는 것으로, 권역별 경선 1위자를 공천 순위 상위권에 모두 배치하고 나머지 순위는 공심위 심사를 통해 추가하는 방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