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김정은, 서명도 김정일 따라하기

北김정은, 서명도 김정일 따라하기

입력 2012-01-03 00:00
업데이트 2012-01-03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공개 친필 김정일 것과 흡사…전문가 “연습 많이 한 듯”

북한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의 친필 서명이 부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명을 빼닮았다.

연합뉴스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된 김 부위원장의 친필 서명과 기존에 공개된 김 위원장, 김일성 주석의 친필 서명을 필적감정기관인 대한문서감정원에 의뢰해 비교한 결과, 김정일-김정은 부자의 필적에서 상당한 유사점이 발견됐다.

감정원 관계자는 “‘ㄱ’의 각도 ‘ㅣ’과 ‘ㅁ’ 필체의 특이성, ‘정’자를 한 획으로 처리한 필습 등에서 유사점이 많다. (김정은의) ‘은’ 역시 (김정일의 다른 글씨인) ‘은’과 비교해 유사점이 있어 보인다”며 “(김정은 서명은) 하나의 사인을 갖고 연습해 쓴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김 부자의 서명은 일반인이 봐도 같은 사람이 쓴 것 아니냐는 착각이 들 정도로 닮았다. 이름에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는 ‘김’과 ‘정’은 거의 똑같은 형태이며 서로 다른 글자인 ‘일’과 ‘은’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흘려 써서 다른 글자라는 느낌을 주지 않는다.

김 부위원장이 부친 글씨를 의도적으로 따라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북한 매체들은 김 위원장의 친필 서명에 대해 “‘김’자는 위풍이 도도해 세상을 굽어보는 장군봉을 연상케 하며, 적진으로 화살표를 긋는 듯 옆으로 뻗은 ‘정’자는 동쪽에서 소리 내고 서쪽에서 적의 뒤통수를 갈기 듯 거대한 필압의 변화를 주며, ‘일’자는 신출귀몰한 지략과 전법으로 적을 일거에 제압하는 명장의 기상을 보여준다”고 묘사해왔다.

평양인쇄공업대학 필체연구실은 ‘위인의 명필체’라는 연구서까지 펴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 위원장 필체 역시 부친인 김일성 주석의 것을 승계했다는 주장이 많다.

북한 한 인터넷 매체는 2004년 김 위원장이 “쓴 종이를 모두 쌓으면 키를 훨씬 넘을 정도로 노력을 기울인 끝에 부친 필체를 완벽하게 재현하는 데 성공했다”고 전했다.

김 주석의 필체를 적은 종이를 책상 유리판 아래에 깔고 연습을 한 끝에 글씨체의 핵심 요소인 경사각까지 정확하게 일치시키기에 이르렀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김 주석 필체의 평균 경사각은 20.5도인데 김 위원장은 20.9도로 기울기 차이가 0.4도에 불과한 것으로 소개했다.

북한은 2001년 4월26일 ‘백두산 3대 장군(김일성·김정일·김정숙)의 명필체에 대한 주체적 문예사상 연구토론회’라는 모임을 열고 김 주석과 김 위원장의 필체를 각각 ‘태양 서체’와 ‘백두산 서체’로 명명하기도 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김 위원장과 김 부위원장의 유사한 서체에 대해 “김일성-김정일-김정은으로 이어지는 백두혈통의 정통성을 강조해 ‘지도자 김정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며 “김정일의 유훈통치가 안정적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점을 감성적으로 자극하려는 의도도 엿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