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대통령 당선시킬 대표로 내가 적임자”

박지원 “대통령 당선시킬 대표로 내가 적임자”

입력 2012-01-03 00:00
업데이트 2012-01-03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례대표 80∼90% 젊은 전문가로 채우겠다”

민주통합당 지도부 경선에 출마한 박지원 후보는 3일 “이번 전대는 대통령 후보를 뽑는 게 아니라 총선 승리와 대선후보 당선을 위한 대표를 뽑는 것으로 제가 적임자”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합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국민과 당원이 전략적 선택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경험과 경륜, 특히 정권교체와 정권재창출을 한 경험을 갖고 있다”면서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민주통합당에서 가장 두려워하는 사람은 바로 박지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박 비대위원장이 주도하는 한나라당의 쇄신 움직임에 대해 “훌륭한 20대 청년들의 아이디어를 구하는 것은 좋지만 (과연) 자극적이고 즉흥적인 것이 현실성이 있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너무 인기영합적”이라고 꼬집었다.

경선 판세와 관련해선 “시민 선거인단 투표 등 처음 도입되는 제도여서 오리무중”이라며 “한명숙 후보가 민주당도 되고 ‘혁신과통합’도 되기 때문에 상당히 앞서가지만 견제세력도 있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당 대표에 선출된다면 “국민에게 공천권을 넘기고 비례대표가 은퇴자의 노후보장 (수단)이 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비례대표는 젊은 세대 전문가들로 80∼90%를 채우겠다”고 밝혔다.

호남 의원들이 내년 총선에서 불출마를 선언하거나 수도권 출마를 선언하는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면서 “그러나 정치인은 지역구를 선택할 권한이 있고 유권자가 원한다면 계속할 수 있다. 목포 지역구를 잘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야권의 한 축인 통합진보당에 대해서는 “대통합을 지향하지만 통합진보당이 통합을 반대하고 있으나 (선거에서는) 연합ㆍ연대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진보당은 연대의 대상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