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입 인물 희망지역 현역 공천 제외한다

영입 인물 희망지역 현역 공천 제외한다

입력 2012-01-04 00:00
업데이트 2012-01-0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연 문건… 한나라 대대적 물갈이 예고

한나라당이 오는 4월 총선에서 현역 의원들에 대한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하고 있다. 개인 지지도가 당 지지도를 밑도는 의원이나 경쟁력 있는 외부 인사가 희망하는 지역구의 경우 현역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하는 방안도 불사할 태세다. 아예 공천심사위원회를 외부 인사로만 꾸리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2일 한나라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가 마련한 ‘공천준비 관련 검토 의견’ 문건에서 확인됐다. 이 문건은 조만간 당 비상대책위원회에 전달돼 본격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라디오 정당대표 연설에서 “저를 비롯해 한나라당 구성원이 가진 일체의 기득권을 배제하겠다.”며 총선 공천을 통한 대대적인 인적 쇄신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박 위원장은 “무늬를 바꿔 국민의 신뢰를 받겠다는 생각은 결코 하지 않겠다.”면서 “포장이 아니라 내용을 확 바꾸고 구시대 정치의 폐습을 혁파해야 하며, 국민을 위한 정책이 불필요한 이념 싸움으로 둔갑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여의도연구소의 문건에 따르면 공천심사위를 전원 외부 인사로 구성하고 산하에 검증위를 만들어 현역 의원에 대한 사전 검증을 대폭 강화하도록 했다. 특히 우세·경합 지역구 의원은 재공천을 원칙으로 하되 현역 의원 지지도가 당 지지도를 5% 포인트 이상 밑도는 지역구는 공천 탈락 대상으로 삼도록 했다. 지지도와 관계없이 현역 의원이 재판을 받고 있거나, 외부에서 영입한 인사가 희망하는 지역구는 현역 의원에게 공천을 주지 않는다는 등의 ‘현역 비공천 5대 원칙’도 제시했다.

비대위 산하 1분과(정치·공천 개혁) 위원장인 이상돈 비대위원은 “여론조사를 보면 유권자의 65%가 현역 의원을 안 뽑는다고 한다.”면서 “이런 여망을 수용하지 않으면 어렵다.”고 인적 쇄신에 힘을 실어 줬다. 다만 이번 문건이 비대위에서 ‘원안 통과’될 것이라고 예단하기는 쉽지 않다. 의견 수렴 과정에서 수정·보완이 이뤄질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2-01-04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