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 민주 공천 놓고 ‘분열’

‘통합’ 민주 공천 놓고 ‘분열’

입력 2012-01-04 00:00
업데이트 2012-01-0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지도부 경선에 여념이 없는 민주통합당 내부에서도 총선 공천을 둘러싼 갈등이 거세지고 있다. 통합 전 소속 정당 출신 지역위원장들의 신경전과 중앙당과 지방의원 간 파열음이다.

지난 2일 민주당 지도부가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한 의결 2건이 불씨가 됐다. 민주당은 총선을 3개월여 앞두고 시민통합당 출신 지역위원장 공동대표 추가 인선 건과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들에 대한 사퇴 자제 권고안을 의결했다. 그러자 당 안팎에서 불만들이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우선 지역위원장 자리를 놓고 민주당 현직 의원들과 비민주당 지역위원장들의 기싸움이 본격화됐다. 민주당은 통합 이후 지방조직 정비를 이유로 54명의 시민당 출신 지역위원장을 추가로 인선했다. 현직 의원은 상임공동위원장에, 국회의원이 아닌 경우는 공동위원장으로 뒀다. 국민참여경선제 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표심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지역위원장 자리를 나눠 가진 것으로 해석된다. 시민당은 당초 70~80명을 인선하려 했으나 민주당 당적 보유로 논란이 된 자 등이 있어 줄였다. 지역위원장들은 총선 출마 시 직을 내놓아야 한다. 그러나 지역위원장인 현직 의원들은 시민당이 진짜 출마자 대신 대리인을 지역위원장에 내세워 배후 조종을 하려는 게 아니냐며 의심하고 있다.

오는 12일 총선 출마를 위한 지방의원 등의 사퇴 시한을 앞두고 사퇴 자제 권고령도 반발이 커지고 있다. 현역 의원들은 현직을 유지하며 광역단체장 및 대선에 출마한 전례로 비춰 볼 때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3일 호남 지역 지방의원은 “박영선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은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현직을 유지하며 경선에 나가지 않았느냐.”면서 “헌법이 보장한 참정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현직 국회의원들과 중앙 당직자들이 기득권을 지키려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다. 그들은 중앙당의 권고를 무시할 경우 중앙당이 공천을 배제하는 권한을 남용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해 중앙당 관계자는 “행정 공백을 야기시키는 사퇴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방편”이라면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자기 이해를 위해 언론 플레이를 한다.”고 비난했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2-01-0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