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정강ㆍ정책 ‘보수표현 삭제 검토’ 파장 예고

與 정강ㆍ정책 ‘보수표현 삭제 검토’ 파장 예고

입력 2012-01-05 00:00
업데이트 2012-01-05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수파 “한나라당 무너지는 것”..박근혜는 공감 관측도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근혜)가 4일 당 정강ㆍ정책에서 ‘보수’라는 표현을 삭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내 파장이 일고 있다.

지난 14년 동안 이어온 ‘한나라당=보수’라는 등식이 자칫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안상수 대표가 여의도연구소에 의뢰해 통일.복지, 서민정책 등의 분야에서 진보진영의 좋은 점을 받아들여 합리적으로 발전시키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했던 것은 어디까지나 ‘중도적 개혁보수’의 틀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번 비대위 일각의 구상은 아예 그 틀마저 깨자는 의미로 해석된다.

당장 당내 보수성향 인사들이 거칠게 반발하면서 인적쇄신으로 불거진 논란이 이념 논쟁으로까지 확산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비대위가 보수라는 표현을 삭제하기로 한 것은 ‘한나라당’이라는 간판 못지 않게 현재 우리 사회에서 ‘보수’라는 단어가 주는 부정적 이미지를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진보=합리’, ‘보수=꼴통’이라는 부정적 이미지가 고착화되는 현실에서 이를 두고는 올해 총선에서 국민 지지를 받기 힘들다는 현실 인식이다.

김종인 비대위원이 “자기 스스로를 ‘나는 보수다’라고 찍고 가는 정당은 오늘날 변화하는 세계에서 존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라고 언급한 것도 이런 맥락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이 정강ㆍ정책에서 ‘보수’라는 표현을 삭제할 경우, 당 정책은 경제.복지에서부터 안보.외교까지 대변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 정부가 대기업 위주의 성장 정책을 추진했다면 앞으로는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을 강조하는 동시에 성장의 온기가 중산층과 서민들에게까지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변화를 추구할 것으로 보인다.

복지 부문에서도 진보 진영이 강조해 온 무상복지 주장도 대폭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북관계를 포함한 국방ㆍ안보 분야에서도 현 정부에 비해 훨씬 더 전향적인 정책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의지다. 당내에서는 박 비대위원장이 최근 언급을 감안할 때 이에 공감할 것이라는 분석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그는 지난해 12월19일 비대위원장 수락 연설에서 “무너진 중산층을 복원하고 사회 각 분야의 불평등 구조를 혁파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면서 “우리 경제를 약육강식의 정글이 아닌 공정한 시장으로 만들고 누구나 기회 앞에 평등하고 경쟁 앞에 안전한 새틀을 만들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친박(친박계) 관계자는 “박 비대위원장은 보수라는 말을 잘 안쓴다. 보수와 진보를 구분짓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면서 “진보니 보수니 규정짓는 이분법이 오히려 정치를 망친다고 박 비대위원장은 생각한다. 정치의 본령은 보수니 진보니 하는 what(무엇)이 아니라, 국민의 가려워하는 것을 어떻게 긁어주느냐 하는 how(어떻게)라고 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관건은 당내 반발이다.

이은재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고위원 격인 비대위원이 한나라당에 보수라는 용어를 없앤다고 하면 그동안 보수가치를 지켜온 한나라당이 하루 아침에 무너지는 것이자 민주당과 똑같아 지는 것”이라며 “한나라당 가치를 흔든다는 건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당내 보수성향 인사들은 5일 오전 박 비대위원장이 이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는 가를 본뒤 집단행동 여부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인적쇄신 논란의 중심에 섰던 김종인ㆍ이상돈 비대위원에 대한 사퇴 요구도 더 거세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