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침없는 쇄신풍…與 인물ㆍ정책쇄신 가속화

거침없는 쇄신풍…與 인물ㆍ정책쇄신 가속화

입력 2012-01-05 00:00
업데이트 2012-01-05 1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대변화 수용 6년만에 정강ㆍ정책개정 나서 국민의혹 해소 위해 ‘전대 돈봉투’ ‘디도스 사태’ 적극대응

4ㆍ11 총선을 앞둔 한나라당에 정당정치, 정책, 인물에서 일대 변혁을 예고하는 대대적인 쇄신이 가시화되고 있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언급한 ‘재창당을 뛰어넘는 쇄신’이 빠르게 진행되는 양상이다.

비대위 산하 정책쇄신분과위는 5일 당의 뼈대인 정강ㆍ정책 개정안을 마련했다.

통일시대 대비를 위해 유연한 대북정책 기조를 정강ㆍ정책에 반영하고 시대변화에 맞게 국민의 정치참여, 소통, 가족의 안전과 행복 등의 가치를 담으며, 양극화 해소를 위해 공정경쟁ㆍ경제정의도 포함시키기로 개정 방향을 정했다.

정강ㆍ정책이 조만간 개정되면 총선을 앞두고 큰 폭의 정책기조 전환이 뒤따를 전망이다. 당장 총선공약을 통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정치쇄신 차원에서 고승덕 의원이 폭로한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에 대해 전격적으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18대 국회에서 치러진 한 전당대회에서 전직 대표 중 한 명이 돈봉투를 돌린 적이 있다’는 고 의원의 주장에 대해 황영철 당 대변인은 “비대위는 잘못된 정치문화의 쇄신을 위해 이 문제를 검찰에 수사의뢰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정당법 위반에 해당하는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에 대해 내부비리 제거와 국민의혹 해소 차원에서 신속하게 대응한 것으로, 수사 진행 내용에 따라 총선을 앞두고 당내에 예측할 수 없을 정도의 파장이 예상된다.

국민적 의혹을 받고 있는 중앙선관위 디도스 공격사건에 대해서도 비대위는 검찰 수사발표 전 ‘검찰수사 국민검증위원회’를 가동해 검증을 시작할 예정이다.

총선 승리를 위한 인적쇄신도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당내 다수의 의원들은 ‘물갈이’에 준하는 대대적인 인적쇄신이 따르지 않고서는 총선 승리를 담보할 수 없다고 진단하고 있다.

‘고령ㆍ다선의원 용퇴론’, ‘현정부 실세 의원 용퇴론’ 등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내달 공천심사위원회의 구성에 앞서 이달중 일부 의원의 불출마 선언이 잇따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비대위의 거침없는 쇄신몰이가 ‘장애물’을 만날 가능성도 있다.

당장 정강ㆍ정책 개정시 ‘보수’의 용어를 삭제하는 문제를 놓고 당내에서 반발이 거세다.

홍준표 전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부패한 보수ㆍ탐욕적 보수가 문제지, 참보수가 왜 문제가 되는 것이냐”고 반문하고 “참보수 운동을 해야지 왜 보수를 삭제하느냐. 이러면 당 정체성이 사라져 보수도, 진보도 아니게 된다”고 비판했다.

과감한 인적쇄신을 주장하고 있는 김종인ㆍ이상돈 비대위원에 대한 친이(친이명박)계의 퇴진 요구가 계속될 수 있으며, 특히 보수 표현의 삭제를 주장한 김 비대위원에 대해서는 사퇴압박이 커질 수도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