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임장관에 한나라당 고흥길 의원

특임장관에 한나라당 고흥길 의원

입력 2012-02-01 00:00
업데이트 2012-02-01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대통령은 1일 공석인 특임장관에 한나라당 고흥길(68) 의원을 내정했다.

이미지 확대
고흥길 특임장관 내정자
고흥길 특임장관 내정자
서울 태생인 고 내정자는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중앙일보 정치부장ㆍ편집국장 등을 지낸 언론인 출신으로 지난 1997년 이회창 당시 신한국당 대표의 특보로 정치권에 입문했다.

지난 2000년 제16대 총선 때 경기도 성남 분당을에서 당선돼 내리 3선을 지낸 중진 의원으로, 한나라당 정책위 의장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장관 내정에 따라 고 의원은 19대 총선에 자연스럽게 불출마하게 됐다.

고 의원이 국회 인사청문회를 문제없이 통과하면 이재오 전 특임장관의 퇴임 이후 약 5개월 동안 비어있던 특임장관직을 채우게 된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인선 배경에 대해 “고 내정자는 합리적이고 온화한 성품에 뚜렷한 소신과 정책 현안에 대한 높은 안목도 갖췄다고 평가받는다”고 말했다.

이어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와 언론인ㆍ정치인으로서 풍부한 경륜을 토대로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지정하는 사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국회와 정부 간 소통 창구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특임 차관도 장관 내정자와 협의해 빠른 시일 내에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역시 공석인 방송통신위원장도 가급적 중동 4개국 순방을 떠나기 전인 이번 주 내에 내정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청와대는 방통위원장 후보군 인선을 원점에서 재검토키로 한 것으로 알려져 다소 시간이 걸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청와대는 기존 후보군인 손기식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장, 홍기선 케이블TV시청자협의회 위원장, 송도균 전 방송통신위 부위원장 외에 몇몇 새로운 인물들을 추가로 접촉해 검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방통위원장 자리가 중요한 자리인 만큼 훌륭한 분이 더 있는지 추가로 찾아보고 있다”면서 “새로운 후보군에 더 무게를 두는 감도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