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육사 교수, 美 웨스트포인트 강단 선다

육사 교수, 美 웨스트포인트 강단 선다

입력 2012-02-07 00:00
업데이트 2012-02-07 0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육사 교환교수제 합의..美 국방부 곧 승인

육군사관학교가 4년제 정규 사관학교로 재개교한 지 60년 만에 미국 웨스트포인트(육사)에 교환교수를 파견한다.

미 육사 교장인 데이비드 헌툰 중장은 지난달 16일 한국 육사를 처음으로 방문, 박종선 교장(중장)과 ‘한ㆍ미 육사간 동반자관계 선언서’에 서명한 뒤 양국 육사간 교환교수제 도입을 선언했다고 육군이 7일 밝혔다.

양국 육사 교장은 미국 국방부의 승인 절차가 완료되면 교환교수 교환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할 예정이다.

미측은 육군성의 법무 검토작업을 마치고 현재 국방부의 승인절차를 진행하고 있어 이르면 3~4월께 MOU가 체결될 수 있을 전망이다. 상반기에 MOU가 체결되면 올해 하반기에 교환교수를 상호 파견 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육군의 한 관계자는 전했다.

양국은 1999년부터 육사 교환교수제 운용 방안을 협의했으나 이라크전 발발 등으로 중단됐다. 작년 11월 실무자급회의를 열어 교환교수제 운용에 의견을 일치한 후 지난달 16일 최종 합의했다.

육사의 한 관계자는 “미국 육사의 200여년간 축적된 교육철학과 교육기법을 생도교육에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교육방법 등에 대한 비교연구로 교육환경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학술교류와 견문 확대를 통한 교수단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면서 “양국 육군간 우호협력 증진과 한미동맹 강화에도 바람직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양국 육사 교환교수 파견 기간은 1년 단위이며, 주거 시설은 상호 제공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육사는 1967년부터 미 육사에 위탁교육생을 보내 모두 10명이 졸업했으며, 현재 2명은 위탁교육 중이다. 육사는 1951년 4년제 정규 사관학교로 재개교했다.

양국은 육사와 달리 해사와 공사에 대해서는 각각 1993년, 1997년부터 교환교수제를 운용 중이다.

한편 우리나라 육사와 해사, 공사는 각 군 합동성 강화 차원에서 올해 3월부터 교환교수를 상호 파견 운용한다. 육사는 해사와 공사에, 해사는 육사와 공사에, 공사는 육사와 해사에 각각 교환교수 1명씩을 파견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