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중진들에게 ‘불출마’ 설득할까

박근혜, 중진들에게 ‘불출마’ 설득할까

입력 2012-02-07 00:00
업데이트 2012-02-07 1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거중조정 필요” vs “투명공천에 막후조율 웬 말?”

새누리당(옛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중진 의원들의 퇴진을 위해 ‘물밑설득’에 나설까.

거센 인적쇄신론 속에서도 고령ㆍ다선ㆍ중진 의원들이 4ㆍ11총선의 출마 의지를 고수하자 박 비대위원장의 거중조정 여부에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당내에서는 7일 “박 비대위원장이 퇴진 대상 의원을 맨투맨으로 만나 설득해야 할 때”라는 주장과 “이미 늦었고 시스템 공천이라 그러기 어렵다”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박 비대위원장이 의원들의 정치행로에 왈가왈부하지 않는다는 점은 정치권에서 널리 알려져 있다. 친박(친박근혜)의 한 인사는 “오는 사람 안 막고 가는 사람 안 붙잡는 스타일”이라고 표현했다.

그러나 박 비대위원장이 중재에 항상 뒷짐을 지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2010년 6ㆍ2지방선거에서 서병수ㆍ서상기ㆍ김학송 의원이 각각 부산시장, 대구시장, 경남지사 출마의 뜻을 도중에 접은 것은 선거에서 계파대결을 피하기를 원했던 ‘박심(朴心)’ 때문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시 김무성 원내대표는 언론 인터뷰에서 “광역자치단체장 선거 지역마다 친박 의원들과 인사들이 대거 도전하려고 준비하고 있었는데 박 전 대표가 한분 한분 만나서 다 설득해 포기시켰다”고 전하기도 했다.

같은해 7월 전당대회 때 복수의 친박 후보가 출현하자 한 영남권 의원은 “전략적으로 잘 판단해야 한다”는 박 전 대표의 말에 출사표를 던지지 않았다.

앞서 2007년에는 공석인 선출직 최고위원 자리를 놓고 친박계에서 당시 김무성 의원과 김학원 의원이 대결하자, 박 전 대표가 김무성 의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양보를 부탁해 ‘무혈봉합’ 되기도 했었다.

박 비대위원장은 4ㆍ11총선의 사령탑이 됐고, 당의 인적쇄신을 위해 또 한 번 이 같은 막후조율을 요구받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이미 공천신청이 시작된 마당에 인위적 조정을 가하기는 시기적으로 늦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한 의원은 “이미 공정하고 사심없는 공천을 약속하지 않았는가. 인위적으로 했다가는 주관적 잣대라는 반론이 나온다”고 말했다.

특히 그의 설득이 자신의 정치적 기반인 영남권 중진에게 집중될 경우 “왜 친이는 놔두고 친박만 배제하는가”라는 반발에 부닥치고 결국 계파갈등의 뇌관을 건드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다만 불출마가 요구되는 중진에게 시스템공천의 일환으로 ‘근거자료’와 함께 압박이 가해질 여지는 있다는 관측이다. 한 의원은 “당 지도부가 여론조사ㆍ당무감사 결과를 제시하며 자발적 퇴진을 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시스템공천이라고 무 자르듯 할 수 있겠는가”라며 박 비대위원장의 주변 의원들이라도 막후 설득에 나서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