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수분열 진정세… 한숨 돌린 與

보수분열 진정세… 한숨 돌린 與

입력 2012-03-15 00:00
업데이트 2012-03-1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낙마 현역들 잇단 불출마 선언 ‘김무성 효과’

새누리당의 공천 후폭풍으로 급물살을 탔던 보수진영의 분열 양상이 다소 사그라지는 분위기다. 지난 12일 김무성 전 원내대표가 ‘백의종군’을 선언한 뒤 4·11 총선 공천에서 낙마한 현역 의원들이 잇따라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탈당 ‘도미노’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었다.

이미지 확대
박세일 “중도우파 다모여”
박세일 “중도우파 다모여” 박세일(왼쪽 세 번째) 국민생각 대표와 전여옥(왼쪽 두 번째) 대변인 등이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선진당을 포함한 모든 중도 우파 세력에 조건없는 연대와 통합을 제안하고 있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14일에도 친이(친이명박)계 3선인 조진형 의원과 친박(친박근혜)계 초선인 박대해 의원이 불출마하기로 했다. 두 의원 모두 “우파분열에 가담하지 않겠다.”, “정권 재창출에 헌신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김성회 의원과 권오을 전 의원도 이 대열에 합류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고민 중인 의원들과 접촉하며 탈당을 만류하고 있다. 당초 낙천의원 15명 정도가 규합돼 있었고 (신당 창당) 논의를 해 왔던 게 사실”이라면서 “그분들이 계속 전화를 걸어와 자신들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데 몇 분은 저와 같이하기로 했고 다른 분들은 계속 설득 중”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움직임에 다급해진 것은 국민생각을 이끌고 있는 박세일 대표다. 박 대표는 당초 새누리당 공천에서 탈락한 의원들 중 최소 5명을 영입한 뒤 현재 15석을 가진 자유선진당과 합당해 제3당으로 총선을 치르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전여옥 의원을 제외하고 탈당한 의원들이 모두 무소속 출마를 고수하고 있어 새누리당 인사들의 영입이 차질을 빚었다.

게다가 선진당과의 합당도 사실상 무산된 양상이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체의 기득권을 놓고 선진당을 비롯한 모든 중도우파 세력에 조건 없는 즉각적인 연대와 통합을 제안한다.”고 선언했다.

박 대표는 선진당과의 합당 논의와 관련, “큰 원칙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있고 실무적으로도 검토한 바가 있지만 아직 정치지도자들의 최종 결정이 남아 있다. 이번주 안으로 입장이 정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선진당은 박 대표의 기자회견 직후 이를 부인하고 나섰다. 문정림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공식적인 논의를 진행한 사항이 없다.”면서 “선진당은 정치권의 변화를 이용하기보다 국민과 현실인식을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 공감 없는 통합이나 연대는 있을 수 없다.”고 일축했다.

선진당이 이처럼 부정적 입장을 발표하자 국민생각도 주춤했다. 국민생각 관계자는 “그동안 선진당과의 합당을 염두에 두고 지역구 공천을 미뤘지만 이제는 독자적으로 선거에 나설 수밖에 없다. 15일 3차 공천접수가 끝나는 대로 다음 주 초에 지역구 공천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선진당 이진삼 의원은 지역구인 충남 부여·청양이 경선지역으로 결정된 것에 반발해 “탈당해 19대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국민생각에 입당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12-03-1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