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낙천자 탈당러시… 한숨 짓는 野

낙천자 탈당러시… 한숨 짓는 野

입력 2012-03-15 00:00
업데이트 2012-03-1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등 전국 18곳 안팎서 ‘도미노’… 위기감 고조

민주통합당의 공천 과정에서 낙천한 인사 가운데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택하는 이들이 속출하고 있어 당내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공천탈락자 중 최인기·조영택 의원이 이미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고, 김재균 의원도 조만간 무소속 출마를 공식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진·신건 의원 등은 무소속 출마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다.

당이 불법 선거인단 모집 의혹과 연루자의 자살사건이 발생한 광주 동구를 무공천 지역으로 선언했지만 현역인 박주선 의원은 무소속 출마를 고심하고 있다. 양형일 예비후보는 이미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비례대표이던 김충조 의원까지 전남 여수갑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당이 더욱 경계하는 것은 새누리당과의 초접전이 예상되는 수도권에서의 야권 무소속 출현이다. 한광옥(서울 관악갑), 김덕규(중랑을) 전 의원이 주도한 탈당파인 ‘정통민주당’은 상당히 위협적이다. 이 밖에 서울에서는 공천 탈락자인 정두환(금천), 이재식(은평갑), 이순희(강북갑), 김용(광진갑), 정병걸(동대문을), 이상수(중랑갑) 후보 등이 무소속 출마했다. 전국적으로는 서울을 포함해 18곳 안팎으로 추산된다.

우상호 전략홍보본부장은 14일 “현실적으로 무소속 후보들이 당선되기는 어려울 것이고, 우리 후보들을 괴롭히거나 어렵게 하는 수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지만 속내는 편치 못하다. 호남의 경우 무소속 출마가 위력을 발휘한 사례가 적지 않은 데다 낙천자 중 지역에 상당한 지지기반을 갖고 있는 현역도 있어 경계심이 상당하다. 2000년 16대 총선 때 강운태·박주선·이정일 후보 등 3명이 무소속으로 당선됐으며, 2008년 18대 총선 때도 강운태·박지원·김영록·이윤석 후보 등 4명이 무소속으로 금배지를 달았다. 수도권은 초박빙 승부가 예상되기 때문에 걱정이 더욱 크다.

한편 3선인 강봉균(전북 군산) 의원은 이날 정계 은퇴 의사를 밝혔다. 강 의원은 은퇴선언문을 통해 “공천 과정에서 민주당 지도부의 계파정치에 실망, 무소속 출마를 검토했으나 세대교체를 바라는 시대적 흐름과 후진들에게 길을 열어 주고자 정계 은퇴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이 정권교체에 성공해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집권 여당으로 발전하기를 기원한다.”면서 “그러려면 국민 모두에게 안정감과 기대감을 줄 수 있는 포용력과 정책비전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현정기자 hjlee@seoul.co.kr

2012-03-1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