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중국 측 발언 입장 강화 아니라고 해명”

외교부, “중국 측 발언 입장 강화 아니라고 해명”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2-03-15 00:00
업데이트 2012-03-15 1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국가해양국장이 지난 3일 이어도에 대한 관할권을 주장한 것에 대해 외교통상부는 15일 “중국 측이 (이어도 관할권에 대한) 입장을 강화하려는 발언은 아니었다는 해명을 해 왔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최대한 빨리 중국과 배타적경제수역(EEZ) 경계획정 회담을 갖기로 하고 다음 달 중 실무 접촉을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조병제 외교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중국 측이 지난 14일 주중 대사관을 통해 ‘국가해양국장의 3일 발언은 단순히 기술적인 사항을 설명하는 가운데 나온 것으로, 이 문제에 관해서 중국 측의 입장을 강화한다거나 다른 특별한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한 발언은 아니다’라는 해명을 우리 측에 해 왔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중국 국가해양국장의 발언이 3일 중국 신화통신에 보도된 뒤 9일에서야 중국 측에 사실관계를 문의했고 12일 주한 중국대사관 관계자를 불러 진의 확인을 다시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중국 측은 답변을 하지 않다가 5일이 지나 대사관을 통해 해명해 온 것이다. 우리 정부로서는 뒤늦은 대응에다 중국 측의 해명만 전달한 꼴이 돼 버렸다. 조 대변인은 “이어도는 한·중 모두 EEZ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만큼 조속히 회담을 열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며 “EEZ 획정 전이라도 이어도는 우리 측에 가깝기 때문에 우리 수역이라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