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비례 “1번” “11번” 밤새 장고…한명숙, 당선권 끝번호 21번 배수진

박근혜, 비례 “1번” “11번” 밤새 장고…한명숙, 당선권 끝번호 21번 배수진

입력 2012-03-20 00:00
업데이트 2012-03-20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종인 “1번 비대위 다수의견” 일각 “기득권 포기 불출마를” 민주 “총선지원에 전력할 것”

여야 대표가 ‘비례 대표’를 놓고 숙고에 숙고를 거듭해 온 가운데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10번대 초반 배정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 위원장이 비례대표 1번을 맡아야 한다는 결론이 다소 우세했지만 공천심사위원회는 10번대 초반, 11번 전후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종인 비대위원은 비대위 전체회의 뒤 “박근혜 위원장이 비례대표 1번으로 나서야 한다는 게 비대위 다수 의견”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저녁 한 공천위원은 “11번이 유력하다.”고 전했다. 비대위원들은 지난 15일 박 위원장의 비례대표 출마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박 위원장 참석 없이 회의를 소집했고 표결 결과 5대4로 박 위원장이 비례대표를 맡기로 잠정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박 위원장은 이날 비례대표 1번을 맡을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비례대표 발표는 내일(20일) 있을 것”이라며 답변을 피했다.

당 일각에서는 박 위원장이 대선주자로서 기득권을 내려놓는 의미에서 불출마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총선을 책임지고 진두지휘해야 하고, 총선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당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박 위원장이 비례대표에 배정돼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앞서 박 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정치는 개인이나 정당이 아닌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며 총선에 임하는 각오를 드러냈다.

이로써 박 위원장은 비례대표 출마와 함께 선대위원장 자격으로 총선에 임할 전망이다. 황영철 대변인은 “박 위원장이 단독이든 공동이든 선대위원장을 맡는 것으로 방향이 잡혔다.”고 전했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장고에 장고를 거듭하다 비례 출마 쪽으로 기울었다. 당 관계자는 “한 대표가 지역구에 묶이면 전국구 총선 지원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한때 세종시 출마 가능성이 제기됐던 한 대표는 이해찬 전 총리가 이날 세종시 출마를 결심하면서 비례 쪽으로 돌았다. 순번은 배수진을 치자는 의미에서 당선권 끝번호인 19번이나 21번이 거론되고 있다. 한 대표의 출마 예정지 가운데 하나였던 서울 성동을에는 전주 덕진에서 전략공천자로 차출된 유종일 경제민주화특위 위원장이 나설 가능성이 크다.

이현정·황비웅기자 hjlee@seoul.co.kr

2012-03-20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