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자메시지 논란’ 진보 이정희, 재경선 수용

‘문자메시지 논란’ 진보 이정희, 재경선 수용

입력 2012-03-20 00:00
업데이트 2012-03-20 1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합진보당 이정희 공동대표는 20일 20일 서울 관악을 야권단일화 후보 경선에서 보좌관 등의 여론조사 조작 의혹이 불거진 것과 관련 “김희철 의원이 원한다면 재경선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가 20일 오후 국회에서 서울 관악을 재경선 방침을 밝히며 기자들의 추가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가 20일 오후 국회에서 서울 관악을 재경선 방침을 밝히며 기자들의 추가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로 여론조사 결과에 변동이 있었다고 확언할 순 없지만 김 의원이 변동이 있었다고 판단한다면 재경선을 하겠다.”면서 “재경선 시기와 방식, 절차는 경선 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캠프의 두 당직자가 경선관련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이 사실로 확인됐다”면서 “후보자로서 불미스런 일이 일어난 것에 대해 이유와 경위를 불문하고 사과한다.”고 말했다.

이어 “관련자 문책은 당연히 뒤따라야하고 나아가 관악을로 인해 야권 연대의 정신이 훼손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여론조사 조작 의혹은 이 대표의 조모 보좌관과 선거캠프의 박모 국장이 17∼18일 야권 단일후보 여론조사 과정에서 당원들에게 나이를 속이라고 지시한 문자메시지가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개되면서 불거졌다.

조 보좌관은 “ARS 60대는 끝났다. 전화오면 50대로…”, “A60대와 함께 40∼50대도 모두 종료. 이후 그 나이대로 답하면 날아감”, “40대 이상은 완전히 종료됐지만, 20∼30대 응답자가 부족하니 참고바람”이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조 보좌관은 이 같은 방식으로 17∼18일 총 13건의 문자메시지를 최대 107명에게 뿌렸다.

박 국장 역시 이틀 동안 같은 내용의 문자메시지 8건을 최대 142명에게 대량 전송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통합진보당은 “당시 선거캠프의 방침은 여론조사 전화를 받은 당원들로부터 파악된 여론조사 진행상황을 다른 당원들에게 알려주고 여론조사 전화에 적극 응답하도록 요청하는 것”이라면서 “그러나 조씨와 박모씨의 과욕으로 문제가 되는 문자가 발송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해명했다.

인터넷서울신문 even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