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女탤런트, 새누리 공천 떨어지자 트위터에…

女탤런트, 새누리 공천 떨어지자 트위터에…

입력 2012-03-21 00:00
업데이트 2012-03-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女과학자·이주여성·탈북자 등 ‘감동’이 제1덕목…새누리 비례대표 간판 후보 스토리

‘여성 과학자, 평범한 주부에서 최고경영자(CEO)로 변신한 ‘워킹맘’, 국내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탈북자 및 이주여성, 아동 성폭력 문제에 발벗고 나선 정신과 의사….’

새누리당은 20일 발표한 4·11 총선 비례대표 후보 앞 순번에 ‘감동’을 강조하려 했다. 이공계 우대와 소수자 배려 등의 의지도 깔려 있다. 경제 민주화와 복지, 문화 등 우리 사회가 당면한 ‘시대 과제’를 풀어나갈 인물들도 전진 배치했다고 밝혔다. 반면 18대 총선 당시 비례대표 앞 순번에 자리했던 의사·약사·간호사 등 의료계와 법조계, 종교계, 군 장성 출신 등 이른바 ‘기득권층’은 명단에서 후순위로 밀리거나 아예 배제하는 등 나름의 ‘구조’를 돋보이게 하려 애썼다.

감동 인물로는 비례대표 3번을 받은 윤명희 한국농수산식품CEO연합회 부회장이 대표적이다. 가정에만 전념하다 남편의 사업 파산 후 쌀 포장사업을 시작, 지금은 ‘성공 스토리’의 주인공이 됐다.

소아정신과 전문의인 신의진(7번) 연세대 의대 교수는 ‘직업’보다는 ‘활동’ 때문에 발탁된 인물이다. 과열된 조기 교육에 반대하고 정서 발달을 강조하는 ‘느리게 키우기’ 육아법으로 유명하며, 최근에는 조두순 사건의 피해 아동인 나영이와 영화 ‘도가니’의 배경인 광주 인화학교 성폭력 사건의 실제 피해자 등을 치료하기도 했다.

조명철(4번) 통일연구원장과 이자스민(17번)씨도 감동 스토리를 지닌 발탁 인물로 분류된다. 북한 김일성대학 교수를 지낸 조 원장은 탈북자 출신이자 국내에서도 손꼽히는 통일정책 전문가다. 영화 ‘완득이’에서 완득이 엄마로도 출연했던 필리핀 출신의 이주여성인 이씨는 불의의 사고로 남편을 잃은 뒤 가장이자 다문화 가정을 돕는 상담사 등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1번 민병주 한국원자력연구원 연구위원은 ‘여성과 이공계 배려’에 해당한다. 국내보다 국제무대에서 더 유명하다.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과학기술의 융합과 산업화를 통한 창의국가’를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열었을 때 민 연구위원이 토론자로 참석하기도 했다.

탤런트 최란
탤런트 최란
12번 안종범 성균관대 교수는 박 위원장의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 출신으로, 복지 정책에 초점을 맞출 전망이다. 안 교수는 이른바 ‘박근혜식 복지 모델’의 골격을 짠 인물이다. 이만우(10번)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와 김현숙(13번) 숭실대 교수는 ‘경제 민주화’를 이끌 경제전문가라고 당은 설명했다. 문화예술계를 대표하는 김장실(14번) 전 예술의전당 사장과 박창식(20번) ‘김종학 프로덕션’ 대표 등은 문화 콘텐츠 강화라는 당면 과제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박 위원장이 11번을 받은 것과 관련, 정홍원 위원장은 “박 위원장이 당에 기여할 분들을 우선적으로 배치해 달라고 했고, 말번에 배치하는 것은 ‘국민 협박’이라는 비판도 있는 데다 자칫 오해를 살 수도 있어 11번이 적당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비례대표 배정의 축배를 든 46명 외에 다른 570명은 탈락의 고배를 들었다. 이번 새누리당 비례대표에는 각계각층에서 616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자천타천으로 신청을 한 데다 ‘아덴만의 영웅’ 석해균(59) 선장, ’완득이 엄마’ 이자스민(35)씨 등 화제의 인물들이 많았다. 최종 후보명단에 이름을 올린 사람들 못지 않게 떨어진 사람들의 면면에도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탈락자 가운데 주목받는 인물은 석 선장. 당초 석 선장은 당선 가능권에 배치될 것으로 전망됐지만 막판에 밀리면서 최종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웃음전도사’ 황수관(67) 박사도 쓴 잔을 들어야 했다.

다양한 봉사활동 이력을 앞세워 비례대표 신청을 했던 탤런트 최란(52)씨도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최씨는 탈락이 확정된 후 위로를 보내는 사람들에게 “늘 하던대로 살아가면 되여~ 어려운 분들과 함께 작은 따뜻함 느끼고 배우 일 열심히 하고 그게 자유롭고 멋질꺼예요ㅋㅋ 쌩유^^~♥”라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지역구에 공천장을 냈다 낙천한 이종찬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상의 전 합참의장, 이휴원 전 신한금융투자 사장도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지만 낙점을 받지 못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 인터넷서울신문 even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