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민간인 사찰 개입설’에 곤혹

청와대, ‘민간인 사찰 개입설’에 곤혹

입력 2012-03-21 00:00
업데이트 2012-03-21 1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 앞두고 ‘악재’..‘北 로켓’도 국정 부담장석명, ‘돈 제공 의혹’ 제기 언론 제소키로

청와대가 서울 핵안보 정상회의와 4ㆍ11 총선을 앞둔 중요한 시점에 잇따라 불거진 악재들에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최근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배후에 청와대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들이 제기되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민간인 불법 사찰의 경우 검찰 수사에서 청와대와의 관련성이 조금이라도 드러난다면 다음달 총선에 대형 악재로 작용할 게 불 보듯 뻔하다.

청와대는 관련 의혹을 정면으로 부인하고 있지만 내심 불안해하는 기류도 감지된다. 사건 관련자들이 이미 청와대를 떠났거나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소속이어서 사태를 샅샅이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점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1일 “청와대의 의도와 관계없는 일이지만 혹시라도 사실과 조금이라도 다른 해명이 나온다면 사건의 본질과 관계없이 ‘진흙탕 싸움’에 말려들 가능성을 경계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몸통’을 자처한 이영호 전 고용노사비서관이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청와대 차원의 개입설을 공식 부인했지만 의혹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는 점도 고민이다.

사찰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5천만 원을 건넸다는 의혹이 제기된 장석명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은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의혹 진화에 나섰다.

장 비서관은 5천만 원 전달 의혹과 국세청의 자금 제공설을 보도한 언론을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장 비서관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장 전 주무관과 일면식도 없는데 어떻게 돈을 전달하겠느냐”면서 “그 돈이 국세청과 관련있다는 주장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민간인 사찰 재수사과 별개로 북한이 서울 핵안보정상회의를 코 앞에 두고 장거리 로켓 발사 계획을 발표한 것도 청와대로서는 상당한 부담이다.

지난 2010년 서울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직후 연평도 포격 도발을 감행한 북한이 대한민국 건국 이후 최대 국제행사를 앞두고 핵무장 의지를 드러낸 저의를 분석하는데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정상회의 기간에 미ㆍ중ㆍ러 등 한반도 주변 강국들과의 릴레이 양자 정상회담을 통해 이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한편, 청와대는 새누리당 비례대표 후보 15번을 배정받은 이봉화 한국보건복지 정보개발원장 천거설에 대해 “개입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고위 관계자는 “현재 새누리당의 후보 선정 시스템에서는 청와대가 후보를 추천하는 게 불가능한 구조”라며 “청와대는 (비례대표) 신청자가 누구인지도 몰랐고, 후보자 명단도 발표 직전까지 몰랐다”고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