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북-중 국경 마을에 탈북자 신고호출기 설치

中, 북-중 국경 마을에 탈북자 신고호출기 설치

입력 2012-03-23 00:00
업데이트 2012-03-23 0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버튼 누르면 파출소로 자동연결…대화도 전달

중국의 탈북자 강제북송 문제가 국제적 이슈로 부상한 이후 북-중 접경지역에서 중국의 탈북자 단속과 체포활동이 눈에 띄게 강화됐다고 복수의 소식통이 23일 전했다.

특히 중국 공안당국은 최근 북-중 경계지역 한 마을에 탈북자 접촉시 당국에 신고할 수 있는 장치인 신고호출기를 시범설치하고 이를 북-중 접경지역 전체로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옌벤(延邊) 조선족자치주 룽징(龍井)시에 사는 재중동포(조선족) 최홍매(가명)씨는 “룽징시 공안국과 변방부대가 최근 룽징시 싼허(三合)마을에 탈북자 신고호출기를 집집마다 설치했다”며 “탈북자가 집에 찾아오면 집주인이 몰래 호출기를 눌러 파출소에 연락하게 돼 있더라”고 밝혔다.

강을 건너 중국으로 넘어간 탈북자들은 중국에 친척이나 지인이 없는 경우 대체로 접경지역의 중국인 민가에 찾아가 도움을 청하곤 한다.

최씨는 “며칠 전 싼허에 있는 친척집에 갔다가 ‘뚜이장지’라 부르는 이 호출장치를 봤다”며 “벽에 설치된 빨간색의 버튼식 호출기를 누르면 바로 파출소로 신호가 간다. 호출기에는 마이크도 함께 설치돼 집주인이 탈북자와 나누는 대화가 그대로 싼허 파출소로 전해진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파출소로 신호가 가면 공안원(경찰)과 변방부대 군인이 해당 민가로 출동해 탈북자를 체포하는 방식이다.

일종의 ‘폴리스 콜(Police-call)’ 시스템이다. 우리 경찰도 최근 이런 시스템을 금은방, 편의점 등의 업소에 설치해 강도 용의자 체포에 활용하고 있다.

옌벤 조선족자치주 허룽(和龍)시 변방부대에 근무하는 한 조선족 장교는 “싼허에 시범적으로 설치된 탈북자 신고체계가 당국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비용문제로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조만간 이런시스템을 중-조 국경지역 전체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그는 “한국에서 탈북자 북송문제로 중국을 강하게 비난한 이후 위로부터 각 변방부대에 특별지시가 내려왔다”며 “국경 전역에서 탈북자 단속이 심해지고 특히 변방 도시로 들어가는 행인들에 대한 증명서 검열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중국에 관광을 다녀왔다는 채신영(가명)씨도 “이달 중순 지린(吉林)성 옌지(延吉)시로 가는 버스에 탔다가 탈북자들이 중국 변방부대 군인들에게 체포되는 것을 목격했다”며 “중국 당국이 한국여권을 가진 사람까지도 짐 검사를 하며 단속을 강화하더라”고 전했다.

탈북자 양모씨는 “탈북자 북송문제 이슈화로 중국이 탈북자 단속에 더 열을 올린다고 들었다”며 “탈북자 북송을 저지하지도 못하고 결과적으로 중국에 숨어 있는 탈북자들만 더 위험해진 상황이 됐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