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대통령, ‘천안함 46용사’ 묘역 참배

李대통령, ‘천안함 46용사’ 묘역 참배

입력 2012-03-23 00:00
업데이트 2012-03-23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대통령은 천안함 피격 2주기를 앞둔 23일 46용사의 묘역을 참배했다.

오는 26일이 2주기이지만 이 대통령은 ‘2012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의장이어서 일정을 앞당긴 것이다.

이미지 확대
23일 천암함 피격2주기를 맞아 이명박대통령이 대전현충원을 방문, 고 한주호 해군준위의 묘역을 둘러보고 참배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23일 천암함 피격2주기를 맞아 이명박대통령이 대전현충원을 방문, 고 한주호 해군준위의 묘역을 둘러보고 참배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 대통령은 이번 핵안보정상회의에 세계 각국 58명의 정상 및 대표단이 참석해 대전에 내려올 수 없는 점을 설명하고 “26일에 김황식 국무총리가 추모식을 진행하지만 마음이 씁쓸해서 찾았다”고 말했다.

이날 새벽 5시50분 청와대를 떠나 오전 7시20분 국립대전현충원에 도착한 이 대통령은 비가 내리는 가운데 우산을 쓰지 않은 채 묘역으로 이동해 헌화하고 묵념하며 희생자의 넋을 기렸다.

이 대통령은 당시 숨진 민평기 상사, 최충희 상사, 장철희 일병, 한주호 준위 등이 묻힌 묘소를 차례로 둘러봤다.

이 대통령은 묘소에 놓인 고인들의 사진이 담긴 액자가 비에 젖자 맨손으로 물기를 닦으며 한숨을 짓기도 했다.

또 19세에 전사한 장 일병의 묘소 앞에서는 “기관사가 꿈이었다는데 어린 나이에 군대에 가서 이렇게..”라며 말을 잇지 못하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한 준위 묘소에서는 일기장, 연필 등이 담긴 플라스틱 함을 열어보고 아들을 포함한 유족의 근황을 물었다.

이 대통령은 참배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동행한 기자들과 핵안보정상회의 등을 주제로 환담했다.

이 대통령은 “언젠가 핵무기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모이는 것”이라면서 “이번에 (핵무기 및 핵물질) 2만개를 없애면 10만 개가 남는다는데 2만개씩 없애면 5년 안에 다 없어진다”고 기대했다.

이 대통령은 “전 세계 GDP의 95%에 해당하는 국가들이 모인다”면서 “여기서 약속을 지키면 되는 것이다. 알 카에다와 같은 테러 조직에 핵무기가 들어간다면 세계가 견딜 수 있겠느냐”고 우려를 나타냈다.

세종시 방문 계획에 대해서는 “가고 싶지만 시기적으로 선거와 맞물려 오해가 있을 수 있다”면서 “시비가 많아서 선거가 끝난 뒤 다른 행사와 결부시켜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 “FTA가 발효됐기 때문에 투자도 많이 몰리고, 실제 유럽연합(EU)에서 투자가 많이 늘었다”면서 “FTA라고 하면 통상만 생각하는데 사실 투자를 통해서 일자리 생기는 게 의미가 더 크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